[라이프팀] 우리나라에 쌍꺼풀이 없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눈꺼풀의 구조로 설명할 수 있다. 쌍꺼풀은 눈을 뜨는 근육인 안검거상근과 피부의 연결 정도가 만든다. 근육과 피부의 연결이 깊으면 눈을 뜰 때 피부가 따라 올라가 쌍꺼풀이 생기고, 반대의 경우 쌍꺼풀이 생기지 않는다. 동양인의 눈은 서양인과 달리 안검거상근과 피부의 연결 정도가 낮아 쌍꺼풀이 있는 사람이 적다. 피부가 두껍고 눈꺼풀 안쪽의 지방주머니도 아래까지 내려와 있는 사람이 많아 쌍꺼풀이 잘 생기지 않는다.
쌍꺼풀 방법-절개법과 매몰법쌍꺼풀 수술은 눈이 작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대중적인 성형이다. 수술 정보나 후기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환자 스스로 특정 모양이나 방법을 요구하는 등 진단과 처방을 내리기도 한다. 하지만 섣부른 수술 결정은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재수술의 위험을 높이기 쉽다.
엄지손톱 정도 크기의 눈꺼풀은 피부와 근육, 지방, 안검판 등 여러 조직이 복잡하게 얽혀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모양과 구조가 조금씩 다르다. 겉으로 보는 눈 모양 역시 제각각이다. 구조, 모양에 따라 방법과 디자인도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과 절개법으로 나뉜다. 자연유착법, 연속매몰법 등 다른 이름들도 있지만 기본적인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눈꺼풀이 두껍고 지방이 많은 경우 절개법이, 반대인 경우 매몰법이 적합하다. 두꺼운 눈꺼풀의 원인이 지방 때문이라면 작은 절개창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고 매몰법으로 수술할 수 있다. 이를 부분절개법이라고 한다.
쌍꺼풀 모양-인폴드와 아웃폴드, 인아웃폴드개인마다 선호하는 모양에 차이가 있지만, 눈 사이 거리가 멀면 아웃폴드(Out fold)가, 가까우면 인폴드(In fold)가 어울린다. 인폴드는 라인이 눈 안쪽에서 보이지 않게 시작하는 쌍꺼풀을 말한다. 동양인에게 많은 유형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이 장점이다. 속쌍꺼풀처럼 자연스러운 느낌의 쌍꺼풀을 원한다면 인폴드가 적합하다.
아웃폴드는 눈 앞쪽이 떨어져 있는 쌍꺼풀로 주로 서양인에게 흔한 유형이다. 눈이 시원하게 크고 또렷해 보이지만 과하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아웃폴드 쌍꺼풀을 할 때 몽고주름이 심하다면 앞트임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 아웃폴드 라인은 어울리지 않는다.
인아웃폴드(In-out fold)는 인폴드 쌍꺼풀과 아웃폴드 쌍꺼풀의 중간 유형으로, 눈 안쪽 쌍꺼풀 시작점이 살짝 떠 있고 뒤로 갈수록 넓어지는 모양을 말한다. 눈매가 시원하면서도 어색하지 않아 선호하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대표원장은 “쌍꺼풀은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수술로 성형외과 의사들의 끊임없는 연구대상이다”라며 “유행하는 특정한 모양이 아닌, 본인 얼굴이나 조건에 어울리는 모양과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 : 영화 '히치콕' 스틸컷)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