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점창업, 젊은 창업자들이 주목해야 아이템은?

입력 2013-07-02 16:59


프랜차이즈 오징어회전문점 ‘오징어나라’, 젊은 창업자들이 관심을 가져도 좋은 인기창업아이템



갈수록 치열해지는 창업시장에 2030 세대 젊은 층의 유입이 급격히 이뤄지고 있다. 그 동안 4050세대를 중심으로 한 창업자들이 대세를 이루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도 청년 창업자들에 활약에 대한 기대가 상당하다.



특히 젊은 창업자들은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주점창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젊은 감각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데다, 특별한 노하우나 경력 없이도 원활하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경쟁력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주점 업종들이 젊은 창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경쟁력이 떨어지는 주점들의 경우, 젊은 창업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2030 젊은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주점들은 신선한 아이디어와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쟁력을 갖춘 이색적인 아이템들이 대부분이라고 강조한다.



대표적으로 오징어회전문점 ‘오징어나라’을 들 수 있다. 최근 2030 젊은 창업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아이템 중 하나인 브랜드로, 실제 ‘오징어나라’에 가맹점 개설 문의를 해오는 예비창업자들의 상당수도 젊은 창업자라는 게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주점창업 프랜차이즈 ‘오징어나라’가 이처럼 젊은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데에는 신선함과 편안함, 차별화라는 요소가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다.



‘오징어나라’는 주점으로서는 드물게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해산물은 신선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일반 주점에서 취급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오징어나라’는 오랜 기획을 통해 물류시스템에서부터 조리비법까지 철저하게 준비해서 해산물전문점 못지 않은 퀄리티 있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오징어나라’ 관계자는 “잡냄새를 잡아주고, 미관적인 아름다움을 극대화시켜 주는 황토 인테리어도 오징어나라의 차별성이 강조되는 부분이다”라고 말하면서, “젊은 창업자들이 오징어나라를 성공창업 아이템으로 생각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본사의 전문적인 지원으로 인해서, 충분히 안정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현재 프랜차이즈 오징어회전문점 ‘오징어나라’는 젊은 창업자들이 많은 가맹점 창업 문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며, 전국에 120여 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수익성도 확실해 은퇴 및 퇴직 후 창업, 여성창업자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