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카카오가 2일, 카카오톡 서비스 오픈 3년 3개월만(2010년 3월 출시)에 전세계 가입자 수 1억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1년 4월 1000만, 2012년 6월 5000만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 5월 9000만 가입자 돌파 후 두 달만에 1억명에 도달한 것.
최근 카카오톡은 해외 사용자 유입이 급속도로 증가하며 증가세가 점차 빨라지는 추세다. 기존 1000만 단위 가입자 증가까지 약 4개월 가량 소요되는 것을 감안할 때 성장세가 두배 가까이 빨라졌다.</p> <p>카카오는 카카오톡 가입자 1억 돌파라는 성과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카카오는 '사용자 100개 개선 프로젝트'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추진하며 혁신을 이루어냈고, 이모티콘, 보이스톡, 선물하기, 채팅플러스와 같이 채팅의 다양한 즐거움 제공했다.</p> <p>또한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선물하기), 모바일 광고 플랫폼(플러스친구), 모바일 게임 플랫폼(게임하기) 등 진화된 커뮤니케이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제는 친구와 헤어질 때 '문자해'가 아닌 '카톡해'라고 말할 정도로 압도적인 사용량과 네트워크를 알 수 있다.</p> <p>8일만에 1000만 가입자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대표 모바일 SNS로 자리잡은 '카카오스토리'도 카카오톡의 모바일 소셜 플랫폼의 가치를 입증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p> <p>이석우 카카오 공동대표는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한 카카오톡은 모바일 소셜 플랫폼으로 도약해 수익을 창출한 최초의 모델이라고 자부한다. 전 세계 유수 모바일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정도로 모바일 시대의 성공 사례로 꼽히게 된 것은 한국 사용자들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 덕분이다'고 말했다.</p> <p>이어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모바일 소셜 플랫폼으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3년내 수익을 내는 100만 파트너와 함께 상생을 목표로 건강한 모바일 생태계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p> <p>한편 카카오는 모바일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을 찾아 현지화 전략을 펼치며, 글로벌 모바일 소셜 플랫폼이 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p>
카카오톡 PC버전, '나한테 카톡 좀 보내줘요'
카카오톡 PC버전 사전예약 실시, 'PC에서도 카톡!'
카카오스토리, 사진인화 서비스 '나만의 물건 제작'
김범수 카카오 의장 '천만 직장인 힐링 전도사'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