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래역광역복합환승센터 건물이 공공성이 대폭 강화되면서 당초 계획한 건물과는 완전다른 모양의 건물로 지어질 전망이다.
부산시의회 창조도시교통위원회(위장장 이산하 의원)는 24일 오후 열린상임위에서 한 차례 심사보류한 ‘동래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동의안’을 대폭보완해 통과시켰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환승센터와 동래구청사 등 공공시설이 한 건물에 있던것을 공공시설을 환승센터와 별개의 독립건물로 분리했다는 점이다.
변경전에는 도시철도 및 환승센터(1~4층),주차장(5~10층) 위에 동래구청사와도서관 등 공공시설(11~20층) 이 들어서는 것으로 돼 있으나 변경후에는 도시철도 및 환승센터 건물과 별개 4~15층 독립건물에 공공업무시설 등이들어서도록 했다.도시철도·환승센터 건물과 공공시설 건물 사이에는 연결통로 2개를 설치,이용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했다.
건물이 20층에서 15층으로 축소됨에 따라 총 사업비도 기존 2806억원에서 8.1% 감소한 2578억으로 줄어들었다.건물 축소와 외관이 기존 계획안과 크게 바뀐 것과 함께 부산시 부담을 줄이는 안전장치도 크게 강화됐다. 일반 민간투자자사업에는 공사 중 사업이행보증금을 총 사업비의 10%로규정하고 있으나 이번 사업에는 15%로 높였다.
자연재해 등 불가항력 사유로 사업이 중단될 경우에도 시부담을 통상 80%(일반 민간투자자사업 적용 비율)이던 것을 50%로 낮췄다. 책임감리자 선정은 부산시가 추천한 업체 중 한 곳을 시행자가 선정하되 부산교통공사의 승인을 받도록 조항을 강화했다.
임차인 모집시기도 일정 정도 골조공사가 이뤄지면 시행자가 결정하던 것을부산시와 협의해 결정하도록 했다. 부산시의회는 지난달 6일 제227회 임시회 때 상정된 이 동의안을 심사보류한 뒤민간업체의 사업규모를 축소하고 사업추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부산시가 지게될 부담을 최소화하고, 건물의 공공성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동래구청사 등 공공업무시설이 20층 높이 한 건물에 들러리 형태로 들어선 당초계획이 별도 건물로 독립하고 부산시의 부담을 줄어들게 한데는 부산시의회의역할에 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산 정가의 한 관계자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근거한 사업이긴 하지만 결국 민간이 투자하는 사업에 이처럼 크게 손질을 가하고 공공성을 확보한 것에 대해 부산시의회가 오랜만에 제역할을 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산하 위원장은 “민간투자 사업의 경우 그동안 시행자 측에 너무 끌려다니고 감리도 자기들 편의대로 하는 바람에 부실공사 논란이 이는 등 제대로 성공한 사례가 없었다”며 “동래역 환승센터 사업은 실패한 전례를 밟지 않기 위해 사실상 향후 민투사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만큼 기존 관행을 파기하고 많은 부분을 고쳤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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