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달간 가전제품을 새로 산 소비자들은 늘고 사용하던 가전제품을 고치는 사람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 가전제품 소매업 판매액 지수는 1년 전에 비해 5.7% 상승했다.
월별로 보면 작년 12월 2.2%, 올해 1월 1.9%, 2월 1.2%, 3월 5.7% 등 넉 달째 상승세다.
작년 1~7월 내리 감소하고 8~10월 플러스로 전환했다가 11월 다시 하락( -1.3%)한 것과 비교하면 본격 회복세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다.
반면 가전제품 수리업 생산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2월(-3.0%)과 3월(-8.6%)에 연속해서 마이너스를 기록, 대조를 이뤘다.
가전제품은 가구, 승용차 등과 함께 소비재판매액지수 구성지표의 하나인 '내구재'에 속하는 물품들로 음식료품, 의약품 등 비내구재와는 달리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에 일각에서는 소비심리의 향방을 가늠하는 풍향계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로 보고있다.
하지만 이사철과 결혼 특수가 겹쳐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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