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양적완화 유지…채권 매입 규모·속도는 조절"

입력 2013-05-02 06:09
미국 중앙은행인(Fed)은 1일(현지시간) 월 850억달러 규모의 채권을 사들이는 현행 3차 양적 완화(QE3)를 유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경기·고용 상황에 따라 채권 매입 규모를 축소 또는 확대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아울러 기준금리 0∼0.25%의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Fed는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금융·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Fed의 결정은 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대로다.

Fed는 회의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의 최근 경제 활동은 완만한 속도(moderate pace)로 확장하고 있다"며 "노동 시장의 상황이 최근 몇 개월간 개선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실업률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물가 안정 기조 속에서 고용 상황 전망이 확연하게 개선될 때까지 매달 국채 450억달러 상당과 주택담보부채권(모기지채) 400억달러 어치를 매입하는 양적 완화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Fed는 성명에서 "적절한 정책 조절 덕분에 경제 성장은 완만한 속도로 진전되고 실업률도 서서히 떨어지는 한편 중기 물가상승률은 2% 목표치에 부합하거나 이를 밑돌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번 조치에 대해 경기 부양 기조 유지를 천명해온 벤 버냉키 의장과 윌리엄 더들리 부의장을 비롯한 FOMC 이사 11명이 찬성했다.

그러나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장인 에스더 조지 이사는 이번에도 시중 유동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미래 경제·금융 불균형을 가져오고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부추길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이건희 회장, '핵전쟁' 대비하려 지하 벙커를

▶ 토니안, 사업 대박나더니 '이 정도였어?'

▶ "예쁜 女직원 데려와" 50억 자산가 고객에 쩔쩔

▶ '갤럭시S4' 가짜로 제작? 삼성 직원의 폭로

▶ 현아 가슴, 신동엽 얼굴에 밀착…방송사고 아냐?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