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불안이 날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전문 자격증의 인기도 함께 상승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인기 자격증은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취업과 창업이 비교적 쉬워 직업적 전망이 좋아 재취업이나 노후대비를 위한 자격증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에서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을 평가하고, 2차 시험에서는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공시법, 부동산세법, 부동산공법 등을 평가한다.
주택관리사는 공인중개사와 함께 평생 전문직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주택관리사로 활동할 경우 연봉과 전망이 좋아 40~5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주택관리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민법과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을 평가하는 1차 시험과 공동주택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를 평가하는 2차 시험을 치른다.
자격증·공무원 전문 교육기업 ㈜에듀윌(대표 양형남)은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공부방법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을 소개했다.
△ 반복학습을 하자: 공인중개사 학원 또는 주택관리사 학원을 이용하든 동영상 강의를 이용하든 한번만 듣고 모든 내용을 이해할 수는 없다. 합격자들의 공통된 당부는 바로 반복학습이다.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면 처음에는 정상속도로 수강하고 다음에는 2배속으로 학습하여 시간절약을 통한 반복학습효과를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만 반복 학습하는 것도 좋다.
△ 포스트잇을 활용하자: 눈으로만 공부해서는 학습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없다. 공인중개사 교재나 주택관리사 교재에서 잘 모르는 부분이나 틀린 문제는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포스트잇을 붙여 메모를 해둠으로써 학습보완을 해나가면 도움이 된다.
△ 강의를 믿자: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이 강의는 나하고 안 맞는 것 같아’, ‘교재내용이 왜 이래’하며 불만을 갖고 다른 강의 혹은 다른 교재를 찾다 시간만 보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강의와 교재를 선택했다면 그것을 믿고 자기만의 학습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학원이나 강의 선택 전 샘플강의를 수강해 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모의고사에 참여한다: 기출문제풀이나 모의고사 참여는 시험합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최근 시험경향이 기출문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으로 기본 이론학습이 어느 정도 완료되었다면 문제집이나 모의고사를 통해 실력배양을 하도록 한다.
△ 목표는 100점이 아니라 60점이다: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를 하다 보면 불안감과 좌절감을 느껴 쉽게 포기할 수 있다. 목표는 100점이 아니라 평균 60점을 획득해 자격증 취득을 하는데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과목별로 전략적 학습을 세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적극적으로 질문하자: 모르는 내용은 그냥 넘기지 말고 질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강의를 수강할 때는 교수님의 강의내용이 다 이해 된 것 같지만 강의가 끝나고 나면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 학습을 하고 있다면 1대1 학습질문방을 100% 활용해 복습의 효과를 거두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