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겨울, 바람이 분다' 흥행…SBS콘텐츠허브 '활짝'

입력 2013-03-21 10:42



수목드라마 시청률 1위를 달리는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인기에 SBS콘텐츠허브 주가도 순항하고 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BS콘텐츠허브 주가는 '그 겨울' 첫 방영일인 지난 2월13일부터 전날까지 약 10%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가 0.8% 후퇴한 데 비하면 돋보이는 성적이다.

인기 배우 조인성, 송혜교가 주연을 맡고 노희경 작가가 극본을 집필했다는 것만으로도 화제를 모았던 '그 겨울'은 첫 회부터 시청률 11.3%를 기록하며 스타 파워를 과시했다.

같은 시간대에 KBS 2TV의 '아이리스2'가 붙어 시청률 경쟁이 우려됐지만 극 중반으로 갈 수록 시청률차가 벌어지면서 '그 겨울'의 압도적인 승리로 마무리되고 있다.

이 같은 '그 겨울' 인기에 콘텐츠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SBS콘텐츠허브는 다시보기(VOD) 수요와 해외 판권 판매로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미 일본, 싱가포르 등 일부 아시아 국가에는 선판매 된 상태. 싱가포르 팬들의 성원에 지난 13일 '그 겨울'은 이례적으로 국내 방영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외국 전파를 탔다.싱가포르에서 '그 겨울'은 1회부터 타깃 시청률 1%를 넘기며 인기를 얻고 있다.

한익희 현대증권 연구원은 "보통 화제작이 방영되고 한분기 뒤에 SBS콘텐츠허브의 매출이 확대된다"며 "종영 이후 재방 및 VOD 수요와 해외 수출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 겨울' 이외에도 '청담동 앨리스', '야왕', '돈의 화신' 등 1분기에 화제작들이 대거 방영돼 SBS콘텐츠허브의 2분기 매출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탄생한 점도 호재다.

SBS와 MBC 등 방송사가 공동출자해 설립한 콘텐츠연합플랫폼 푹(pooq)은 지난 8일 서비스 런칭 7개월만에 가입자수 150만(유료회원 약 14만명)을 돌파했다.

N스크린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인 푹을 이용하면 30개 이상 채널의 프로그램을 다시보기 등으로 시청할 수 있다. 푹은 삼성전자,LG전자의 스마트TV에도 제공된다.

박종수 한화증권 연구원은 "푹은 지난달부터삼성전자의 스마트TV에서비스를 제공하고있으며, 이달 말에는 LG전자의 스마트TV에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푹 요금은 다음달부터1000원씩 인상할 예정이라실질적으로푹의운영을 담당하면서 VOD 매출의 일부를 수익으로 인식하는 SBS콘텐츠허브의 수혜가예상된다"고 기대했다.



한경닷컴 정인지 기자 inj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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