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계명대, 탈착형 휴대용 전동휠체어 개발

입력 2013-03-20 17:09


계명대 기계자동차공학과 최해운 교수 연구팀이 ‘탈착형 휴대용 전동휠체어’를 개발했다.

최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전동휠체어는 수동휠체어에 자유롭게 탈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휴대가 간편하다.

또 성능과 가격 면에서 기존의 전동휠체어 보다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동휠체어는 무게와 부피 문제로 일반승용차 적재가 불가능해 장거리 여행에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이번에 개발된 ‘탈착형 휴대용 전동휠체어’는 구동부와 배터리를 포함한 총 중량이 10kg 내외다.

장애인이 비교적 쉽게 일반승용차 뒷좌석에 싣고 내릴 수 있다. 이 제품은 지난해 7월 최해운 교수 연구팀 소속 학생 3명이 재능기부를 위해 의기투합,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시간을 할애하면서 시작됐다.

시제품은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으며, 현재 국내 특허출원을 마치고 국제 특허출원을 준비 중이다.

최해운 교수는 “제품 디자인과 성능을 좀 더 개선해 학생 주도의 사회적 기업 창업을 계획 중”이라며“이를 통해 장애인이나 새터민 등 사회적 소외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장애인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팀은 지난 15일 계명대 장학복지팀과 계명대 동산의료원에 ‘탈착형 휴대용 전동휠체어’를 각 1대씩 기증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hankyung.com


▶급등주 자동 검색기 등장...열광하는 개미들
▶[한경 스타워즈] 대회 한 달만에 전체 수익 1억원 돌파! 비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