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준공하는 '대구테크노폴리스' 가보니…교통·편의시설 등 미미…입주 기업 '발동동'

입력 2013-03-11 16:56
수정 2013-03-12 02:15
현대IHL 등 60社 가동

투자유치·단기조성만 신경
민원 지원창구는 '全無'…인력유치·확보에 악영향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생산인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A 입주사 대표)”

대구시 달성군 현풍면에 조성 중인 대구테크노폴리스에는 지난해 말부터 입주기관과 기업들의 입주가 본격화했다. 하지만 입주기업과 입주기관은 교통 금융 상업 등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생활의 불편함이 이만저만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지난 1월 입주한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최모 사장(58)은 산업단지 완공이 다가올수록 고민이 커지고 있다. 당초 계획과 달리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워 최근 생산 물량을 줄이고 거래처와 협의해 납기를 연장했다. 최 사장은 생산 인력 확충을 위해 달성군 취업정보센터를 찾아가 임금을 더 주겠다고 제안했다.

726만9000㎡ 규모로 오는 6월 준공 예정인 대구테크노폴리스는 연구·산업시설과 주거 기능이 함께 들어서 지역 최대의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현재 공정률은 85%다.

지난해 12월 첫 둥지를 튼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을 비롯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경권연구센터, 국립대구과학관, 한국기계연구원 등 4개 국책기관은 입주를 끝냈다. 영남권 환경산업종합기술지원센터, 경북대 IT융합기술대학원 등 5개 기관은 6월까지 입주한다. 또 현대IHL 등 60개 기업은 가동에 들어갔다.

대구테크노폴리스는 공장 가동이 본격화하고 입주 기관들의 업무가 시작됐지만 버스노선 확충, 상업시설 및 금융회사 등의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한 입주기업 관계자는 “은행과 병원이 없어 1시간 넘게 걸려 대구시내까지 가야 한다”며 “이 같은 민원을 제기해도 해결해 주겠다고 나서는 기관이 없다”고 털어놨다.

이런 문제는 대구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간에 협조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 대구시는 “모든 업무를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에 위임했다”고 밝혔다. 이에 구역청은 “우리는 투자 유치와 단지 조성만 하면 되고 편의시설 확충은 시가 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시와 구역청의 ‘떠넘기기 행정’에 지역경제계는 투자 유치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 우려하고 있다. 대구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데다 행정기관의 협력 부재가 결국 투자 유치에 걸림돌이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입주기업들이 생산인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대구 도심과 자동차로 1시간 이상 떨어져 출퇴근이 불편함에도불구하고 편의시설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입주기업들은 인력 충원이 어려워 생산설비는 다 갖춰 놓고도 가동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입주기업 김모 사장은 “생산인력 400여명이 필요한데 100명도 채우지 못했다”며 “근무지가 달성군이라고 하면 지원자들이 외면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대구시 관계자는 “지난해 관계 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전담기구 설치를 논의하는 중”이라며 “접근성을 높일 도로공사 등을 이른 시일 내 끝내 입주기업과 기관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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