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 자금조달 또 무산…결국 파산으로 가나

입력 2013-03-05 20:48
수정 2013-03-06 02:33
출자사들, 코레일에 625억 선투입 요청…코레일 "동반출자 없인 안돼"


파산위기에 몰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시행사가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이사회를 열었지만 뚜렷한 해결 방법을 찾지 못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될 경우 오는 12일 돌아올 금융이자 59억원을 막지 못해 부도에 이를 전망이다.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주)(이하 드림허브)는 5일 이사회를 열고 1대 주주인 코레일에 전환사채(CB) 625억원을 우선 인수해서 부도를 막아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코레일이 다른 출자사들이 동반 출자에 나서지 않는 한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31조원 규모의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부도로 이어질 전망이다.

민간출자회사들은 이사회를 통해 코레일이 CB 625억원을 먼저 인수하면 차후에 마련해야 할 운영자금 2500억원 중 민간출자회사 몫에 해당하는 나머지 CB 1875억원을 주주배정과 3자 배정 방식을 통해 6월 말까지 인수하겠다고 5일 밝혔다.

드림허브는 12일 금융이자 59억원을 갚을 돈을 마련하지 못하면 부도를 맞는다. 따라서 민간출자회사는 코레일의 드림허브 지분율(25%)만큼인 CB 625억원을 긴급 투자해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드림허브는 각 출자회사의 내부 승인 절차와 외부 투자자 유치 활동 기간을 고려하면, 민간 출자자 자금이 투입되는데 최소 3개월 이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코레일이 제안한 민간출자회사의 1조4000억원 유상증자는 현실적으로 단기간 내 실현 불가능한 만큼 CB 발행을 통해 자금을 우선 조달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코레일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한두 달 시행사 연명을 위한 임시방편으로 CB 625억원을 선투자할 수 없다”며 “지난달 말에 코레일이 제안했던 자본금 5조원 확충을 위해 민간이 1조4000억원을 마련하지 않으면 (코레일에서) 먼저 투자에 나설 수 없다”고 밝혔다.

출자사들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정치권을 중심으로 정부가 사업 조정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지만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는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국토부 관계자는 “용산사업은 코레일이 수익을 위해 민간과 손잡고 시작한 민간사업인 만큼 당사자들이 정상화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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