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녀' 만드는 양악수술, 안전하고 편리한 ‘노타이’ 방식이 뜬다

입력 2013-02-05 23:35
[이선영 기자] 연예인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양악수술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양악수술을 통해 '반전녀'로 등극한 사람들의 수술 전후 사진이 공개되면 놀라운 반전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양악수술은 그러나 뼈를 잘라내는 수술이어서 적지 않은 위험부담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양악수술을 전후하여 치아교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치료기간도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악수술이 큰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역시 확실한 외모의 변화와 함께 건강을 되찾는다는 큰 장점 때문일 것이다.

최근에는 양악수술을 받으면서도 숨을 마음대로 쉴 수 있는 것은 물론 말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으며 안전하기까지 한 '노타이 양악수술'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존의 양악수술과 ‘노타이 양악수술’의 차이는 ‘악간고정’의 유무에 있다. 양악수술 후에는 절골한 턱뼈가 잘 아물고 수술 당시 맞춰놓은 턱뼈가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윗니와 아랫니를 묶어두는 약간고정이라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들이 가장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상태이며 기간이기도 하다. 약 2~4주간 윗니와 아랫니가 묶여있어 호흡과 음식 먹기가 안 될 뿐 아니라 말도 할 수 없어 불편이 큰 기간이다. 이 치료기간을 거치는 동안 "양악수술이 이렇게 힘든 줄 알았다면 절대로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악간고정을 생략한 ‘노타이 양악수술’을 받게 되면 수술 후 호흡도 편하고 음식도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또한 수술 후에도 가족과 전문의와의 대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빨리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에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양악수술 전문병원인 아이디병원 박상훈 원장은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도 기존 양악수술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노타이양악수술은 턱관절이 움직이는 정상 범위를 예측해 정확한 위치에 절골한 뼈를 튼튼하게 고정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턱을 움직여도 고정이 풀리지 않고 뼈의 접합이 원활합니다. 이로써 기존 양악수술의 악간고정 절차가 완벽하게 대체되고 환자들의 편의와 안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말한다.

박 원장은 또 "노타이양악수술은 수술 후 호흡, 식사 등이 편해짐에 따라 회복과정이 한결 수월해지고 환자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이나 축농증 등 코 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부담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한 수술방법입니다"라고 조언한다.

양악수술은 그러나 안전성이 중시되는 비교적 큰 수술이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믿을 수 있는 전문병원에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위험성에 대해 인지한 다음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2013년 빨간날 116일, 달력 보고 황금연휴 계획 세워볼까?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