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길은 9일 오전·귀경길은 10일 오후 가장 붐벼
이번 설 명절은 짧은 연휴 탓에 고향에 도착하는 시간이 지난해보다 2시간가량 길어질 것으로 조사됐다. 귀성길은 설 전날인 2월9일 오전, 귀경길은 설 당일인 10일 오후 가장 붐빌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해양부는 내달 8~12일을 ‘설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고향을 다녀올 수 있도록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고 29일 발표했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최근 실시한 ‘설 명절 교통수요조사’ 결과, 설 교통대책기간의 전국 귀성·귀경 예상 인원은 2919만으로 지난해(2916만)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기간이 짧아 1일 평균 이동인원은 지난해보다 20.1% 늘어난 584만명으로 조사됐다.
이번 설은 주말과 겹쳐 귀성 교통량은 2월9일 오전이 37.7%로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됐고 10일 오전이 16.3%로 뒤를 이었다. 귀경 출발시간은 10일 오후가 34.3%, 11일 오후가 31.6%로 각각 조사돼 귀경 교통량은 분산될 것으로 점쳐진다.
귀성에 걸리는 시간은 작년보다 2시간, 귀경 시간은 30분가량 각각 늘어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도시별 귀성예상 시간은 서울~대전이 5시간, 서울~부산 9시간10분, 서울~광주 7시간10분이다. 귀경 시간은 대전~서울이 4시간50분, 부산~서울 9시간, 광주~서울 7시간10분 등으로 조사됐다.
교통수단의 경우 자동차를 이용하겠다는 비율이 81.9%로 높았고 버스(13.2%) 철도(4.0%) 항공기(0.6%) 순이었다. 고속도로는 경부선(31.5%)이 가장 붐비고 서해안선(16.8%) 중부선(9.6%) 남해선(8.0%) 등도 이용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설 특별교통 대책 기간 중에 대중교통을 추가로 늘릴 계획이다. 기차(1일 평균)는 평소보다 7.9%(428량) 늘린 5965량을 운행하고 고속버스도 30%(1713회) 증가한 7404회를 운행한다. 스마트폰 앱, 국토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혼잡 상황, 주요 우회도로, 최적 출발시기 정보 등 다양한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또 상승 지·정체 구간의 우회도로 지정, 갓길 차로 확대, 임시 감속차로 운영 등 소통 향상에도 힘쓴다. 김한영 국토부 교통정책실장은 “설 연휴 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혼잡 예상시간과 지·정체 도로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며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 양보 운전, 안전띠 매기, 운전 중 DMB 시청 금지 등 교통법규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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