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 작년 중국 판매, 7년만에 감소
지난해 중국시장에서일본차 판매량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대다수글로벌 브랜드들이실적 호조로시장점유율을 높인것과 대조된다.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 '빅3' 업체는 지난해 중국에서 총 216만3662대를 판매해 1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11년(227만9688대) 점유율인 19% 대비 2%포인트떨어졌다.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에 따른 중국 내 반일 감정이일본 자동차업계에도 영향을 끼친것으로 풀이된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닛산자동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81만9564대를 팔아4위에 올랐다. 업체별 순위변동은 없지만 닛산의 중국 내 시장점유율은 0.6%포인트 떨어졌다.
판매 1위를 차지한 독일 폭스바겐이나 미국 GM(제너럴모터스), 현대·기아차 등이 두자릿 수의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며 점유율을 높였다.
지난해 GM을 제치고 1년 만에 글로벌 판매 정상을 탈환한 도요타자동차가 가장 큰타격을 입었다.이 회사는 전년 대비 7.3%줄은74만5565대를 판매했다.시장점유율도 일본 브랜드 중 가장 큰 폭(-0.8%)으로 떨어졌다.
혼다자동차와 스즈키는 지난해 각각 59만8533대, 25만4188대를 팔아 시장점유율이 모두 하락했다.
일본차의 중국 내 판매량이 감소한것은 2005년 이후 7년 만이다. 작년 9월 일본 정부가 센카쿠열도를 국유화하면서 반일 시위와 함께일제 불매운동이 중국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된 탓이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 '빅3'의 지난해하반기 판매량은 평균 2~30% 감소했다. 도요타는 국유화 방침이 발표된직후 판매량이 50% 가까이 급감했다.
조철 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장은 "중국 내 일본차 비중은기존 20%에서센카쿠 사태 이후인 지난해 10월엔 8%까지 떨어졌다" 며 "현지 반일감정이완전히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은 아니어서기존 판매량의 70~80%까진 회복되겠지만 올해 안에 정상 궤도로 돌아오긴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의존도를 점차 낮추거나 투자를 망설인다는 견해에 대해선"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곳" 이라며"반일 시위 초기중국 정부가 사태를 조장하는 측면이 있었지만경제적 문제로의 확산이 장기화되면정부 입장에서도 좋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소정 기자 sojung12@hankyung.com
▶ 박신양이 자랑한 '7천만원대' 신혼집 보니
▶ 20대男 "부킹女와 모텔 갔지만…" 대반전
▶ 女교사, 트위터에 올린 음란한 사진 논란
▶ 이봉원, 박미선 몰래 사채썼다 빚이 '7억'
▶ 완벽 미모女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