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특별할인은 유지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가 카드회사의 수수료율 인상에 반발하고 나섰다.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등이 회원사인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카드사의 수수료율 인상은 가맹점의 경영 부담을 높여 최종적으로는 생필품 가격을 올리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수수료율을 동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회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대형마트와 SSM에 적용하는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1.5~1.7%에서 올 들어 1.9~2.3%로 올렸다. 협회는 “체크카드 수수료율도 1.5~1.7%로 다른 나라보다 높다”며 인하를 요구했다.
협회 측은 “대형마트와 SSM은 생필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며 “카드 수수료 인상은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서민경제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드사들이 마케팅 비용을 대형 가맹점에 전가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협회는 “카드사의 과도한 마케팅비는 업체 간 과당 경쟁으로 인한 것”이라며 “수수료율을 높이기보다는 비용절감을 위한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카드사들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에서 특정 품목을 특정 카드로 결제하면 일정 금액을 할인해 주는 ‘특별할인’을 기존 방식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으로 특별할인에 수반되는 비용을 카드사가 일방적으로 부담할 수 없게 되면서 일부에서는 특별할인이 중단될 수 있다는 관측이 있었다. 설을 앞두고 특별할인이 중단되면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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