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은 선박제작금융 지원 방식을 2011년부터 소진한도로 바꾼 것은 조선사들의 편의를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2010년에만 회전한도를 적용했을 뿐 그 이전에도 계속 소진한도 방식이었다는 것이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회전한도로 하면 조선사들이 일정 기간 받은 금액과 갚은 금액을 수시로 합산해야 하는 등 사후 관리가 복잡해진다”며 “연간 건조계획 등을 바탕으로 소진한도를 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소진한도로 바뀐 뒤 조선사들이 금융 지원을 받기가 어려워졌다는 지적에 대해 “지난해 1조9000억원이었던 소진한도 규모를 두 차례 증액해 3조5000억원으로 늘리는 등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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