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마이다스아이티 심리솔루션기획 팀장
“AI가 지원자 반응속도·패턴 분석…대비법에만 의존 한계”
△이현주 마이다스아이티 심리솔루션기획 팀장. (사진 제공=마이다스아이티)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AI 면접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하반기 채용부터다. 작년 연말 AI 면접을 도입한 기업은 87개 수준이었으나, 올해 들어서만 100개를 넘어섰다. 국내 모든 AI 면접은 IT 솔루션 기업 ‘마이다스아이티’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현주 마이다스아이티 심리솔루션기획 팀장에게 AI 면접 대비법을 물었다.
AI 면접 도입 배경은
“AI 면접은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편견에서 벗어나 지원자에게 공정한 면접 기회를 부여하자는 의미에서 개발됐다. 기업은 AI 면접을 활용해 지원자 개인이 가진 고유한 역량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AI 면접은 어떤 원리인가
“AI 면접에는 국내 면접 전문가의 촉과 감 그리고 노하우를 학습한 V4 기술이 사용된다. AI가 지원자가 면접을 응시하면서 나타나는 시각, 청각, 언어, 생체신호 등의 실시간 반응을 분석한다. 뇌 중에서도 전전두엽의 6가지 영역과 관련된 역량을 측정하는 뇌신경과학기반 P6 게임을 통해 주의, 기억, 추론 등과 관련된 역량을 측정한다. AI 정서, 추론, 계획, 작업기업, 멀티태스킹, 조절, 의사결정 등의 관련 역량을 측정해 지원자의 인성과 능력을 평가한다.”
기존 인적성 검사와 어떻게 다른가
“인적성 검사는 지필 시험과 자기보고방식에 의존해 측정 문항과 방식에 제한이 있다. 기존 인적성 검사 방법으로는 성격이나 제한된 부분의 인지적 능력만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AI 면접은 개인의 성격, 인지 능력, 사회적 기술과 같은 특성을 깊게 평가해 지원자의 특징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AI 면접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다. 일반 면접은 특정 장소에 방문해 정해진 시간 내에 검사를 완료해야 한다. 그에 따른 인력과 시간도 필요하다. AI 면접은 온라인으로 구현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응시할 수 있다.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여러 특성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AI 면접은 지원자와 기업 모두에게 효율적인 방식이다.”
AI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자신의 가치관과 직무 역량을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AI 면접 도입 이후 취업 컨설팅 회사에서 대비법을 알려주는 특강이 생겼다. AI 면접은 지원자 반응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바뀐 질문과 게임을 제시한다. 대비법을 바탕으로 단순히 몇몇 게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지원한 분야에 적합한 인재로 판단되지 않는다.”
게임으로 역량 평가가 가능한가
“단순히 게임 결과만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하지는 않는다. AI 면접은 지원자의 반응속도, 패턴, 지속성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 데이터로 해당 직무의 높은 성과자와 유사한 성향을 보이는가를 비교한다.”
AI 면접 시 주의할 부분이 있다면
“친구와 함께 응시하거나 고의로 네트워크 환경을 망가뜨린 후 재응시 하는 부정행위가 가능하다는 소문이 지원자들 사이에 떠돌고 있다. AI 면접을 제공하는 마이다스아이티에서는 응답의 일관성, 게임 반응, 데이터의 추적 등으로 지원자의 부정응답을 방지하고 있다. 지원자의 접속 현황과 기록을 파악해 고의적인 재응시 또한 방지한다. 앞서 말했듯이 AI 면접은 좋은 점수를 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과 직무 역량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jinho23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