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상반기 채용설명회_GS리테일] 서류 전형 이후에도 에세이 심층 평가… 2차 면접에서는 한국사 질문도

입력 2019-03-19 17:51





△ 19일 연세대학교에서 GS리테일의 상반기 공채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2019년 상반기 GS리테일채용설명회]


채용일정

미정

채용절차

서류전형->인성검사/에세이 심사->직무적성검사->1차면접->2차면접->신체검사-> 최종 입사

모집분야

지원직군 (인사/재경/IT/온라인커머스/부동산 개발등)

모집인원

비공개


[캠퍼스 잡앤조이 = 남민영 기자] GS리테일이 19일 연세대학교에서 신입사원 채용 설명회를 열었다. 정확한 상반기 공채 일정은 아직 미정이지만, GS리테일은 올해 상반기에 인사, 재경, IT, 온라인커머스, 부동산 개발 직무 등이 포함된 지원직군에서 채용형 인턴으로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하반기에는 GS25를 담당하게 되는 영업직군에서도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토종 편의점 브랜드 GS25를 필두로 GS수퍼마켓, 헬스&뷰티 전문점 랄라블라 등을 운영하는 유통회사다. 이밖에도 파르나스 호텔, GS 프레시, 유어스, 미식일상, 심플리쿡 등 호텔부터 식품까지 사업 영역을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채용설명회를 이끈 지병규 GS리테일인사팀 과장은 “GS리테일은 오프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유통회사에서 온·오프라인 모두를 기반으로한 유통회사로 거듭나고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GS그룹은 그룹 공채를 진행하지 않고, 계열사별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므로 GS그룹의 타 계열사와 GS리테일에 함께 지원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다만, GS리테일 안에서 진행하는 여러 채용 공고에 동시에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원자격은 4년제 대학 졸업자나 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소지해야 가능하다. 또 5.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학점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상반기에 채용하는 지원직군 채용형 인턴의 경우 서울 본사에서 근무한다.

GS리테일의 채용은 지난해에 만든 GS리테일 직무수행 DNA의 12가지 규정에 의거하여 진행한다. 기존의 기업가치 4F(친근한, 신선한, 재미있는, 공정한)보다 세세하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고객에 대한 집착’, 효율성을 강조하는 ‘혁신/단순화’, 장기적인 관점을 생각하는 ‘크게 생각하기’ 등이다. 지 과장은 “모든 채용과정에서 직무수행 DNA에 부합한 인재인지 판단하고 있다. 에세이에서 지원자에게 답변을 원하는 문항도 DNA를 적용하면서 일부분 바뀌었다”고 밝혔다. 실제 GS리테일은 기존에는 성장배경, 성격의 장단점 등 전통적인 자기소개서 항목을 요구했지만현재는 ‘조직의 이익을 위해 남들이 꺼리는 일을 자발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하여’, ‘누군가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느끼게 한 경험에 대하여’ 등을 묻고 있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인성검사·에세이 심사, 직무적성검사, 1차면접, 2차면접, 신체검사, 최종 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 이후에도 다시 한번 자기소개서에 해당하는 에세이를 심층적으로 평가받는 점이 타 기업공채와 차별되는 지점이다. 인성검사의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직무적성검사의 경우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직무적성검사의 경우 언어이해, 언어추리, 자료해석, 공간지각 등 4개의 항목을 보개 된다.

1차 면접은 집단 토론 면접과 개별 인성·역량 면접을 보게 된다. 지 과장은 “토론 면접의 경우 쉬운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진행하는데, 이때 면접관은 지원자들의 상호작용을 살핀다”고 설명했다. 임원 면접에 해당하는 2차 면접에서는 한국사 관련 질문도받게 된다. 지원자의 역사관이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서다. 지 과장은 “이미 지원자의 인성이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판단하면 한국사 관련 질문을 던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1845년에 어떤 일이 일어났나 등 역사적 지식의 깊이를 알아보는 형식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2019년 상반기 GS리테일 채용설명회 QnA

채용 일정은 어떻게 될까.

“정확한 시점은 공개하기 힘들지만, 4월경 인사관련 인턴을 모집할 계획이 있다.”

회사 복지가 궁금하다.

“PC Off제가 있어서, 정시 퇴근을 지향하고 있다. 학자금 지원, 의료비 지원, 은행 대출 지원 등 다양한 복지 제도가 있고 야구는 LG트윈스 홈 경기, 축구는 FC서울 홈경기를 볼 수 있는 티켓도 제공된다. 랄라블라에서 직원 할인도 받을 수 있다.”

타 계열사와 중복 지원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계열사별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다른 계열사에 동시에 지원한다고 해도 불이익은 없다.”

moonblue@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