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종합순위 1위 /취업률 23위 /유지취업률 11위
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 17위 /창업 학생 수 1위 /학생당 창업지원액 2위
학생당 창업전용공간 규모 15위 /창업강좌 이수학생 비율 10위
비교과 창업활동 참여학생 비율 10위
△ 한양대가 올해 4월에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창업기숙사 ‘247 스타트업 돔’을 오픈했다. 1기 입사생이 이달의 창업목표를 적고 있다. 사진제공 한양대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한양대 창업 준비생들은 대학 ‘247 스타트업 돔’에서 24시간 생활한다. 247 스타트업 돔은 학생들이 온종일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창업 전용 기숙사다. 단순 주거 공간을 벗어나 창업 교육, 전담 멘토제 등이 이뤄진다. 한양대는 ‘2018 한경 대학 취업·창업 역량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창업 학생 수 1위(61명), 학생당 창업지원액 2위(47만 원) 등 창업 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창업 전용 공간 ‘247 스타트업 돔’ 오픈
한양대 247 스타트업 돔은 기존에 사법 고시동으로 사용하던 기숙사 1개 층(638㎡ 공간)을 고쳐 만들었다. 기숙사실 10개, 코워킹스페이스, 프로젝트룸, 창업 멘토실, 창업 교수실 등으로 구성됐다.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학생 30명을 선발해 1년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간 제공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스타트업 돔에 입소한 학생들은 팀마다 시니어 멘토, 주니어 멘토, 교수 등 총 3명의 전담 멘토가 배정된다. 주 1회 이상 미팅을 진행해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올해 4월 오픈한 스타트업 돔에는 현재는 16개 팀, 27명이 입소했다. 1기 입사생 김재혁(한양대 산업공학 4) 씨는 광학기술 기반 스마트 안경 렌즈 제작 기업인 ‘레티널’을 창업했다. 김 씨는 “스타트업 돔 입소 후 카카오벤처스, DSC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40억 원 투자유치를 이끌었다”고 말했다.같은 1기 입사생 최문조(한양대 물리학과 4) 씨는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함께 일하다 보니 서로 의지하고 좋은 자극이 된다”고 말했다.
스타트업 돔 개소식에 참여했던 이영무 한양대 총장은 “스타트업 돔은 국가 성장에 기여할 창업 인재를 양성하고자 구축했다”며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진 학생들이 창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30여개 스타트업 투자 기관과 협업
한양대는 창업자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한양대는 미국, 영국, 홍콩, 베트남 등 30여개 해외 스타트업 투자 기관과 협업을 맺었다. 이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에 멘토링, 현지 시장분석 등 글로벌 액셀러레이팅을 제공한다. 미국 실리콘밸리 글로벌 스타트업 멘토단을 발족해 학생들이 현지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멘토링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양대는 창업 투자 재원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한양대 창업지원단 전담인력이 직접 참여한 투자 펀드부터 한양엔젤클럽, 외부 연계 펀드 등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다. 한양대 기술지주회사와 연계해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대학 창업 펀드 등도 운영한다.
취업 포털 10만 개 정보, 어디서든 열람 가능
한양대의 유지취업률은 87.92%다. 한양대생은 취업 포털 전문기업이 보유한 10만여 기업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한양대 포털사이트 ‘HY-in’의 취업 메뉴 HY-CDP(Hanyang Career Devepment Program)를 통해서다. 학생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취업역량 점검뿐 아니라 실시간 교육이 가능하다.HY-CDP는 취업 포털 전문기업, 스마트러닝 전문기업, 적성심리검사 전문기업의 DB 노하우를 융합해 만들었다.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별로 진로설계, 경력개발, 실전취업으로 구분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HY-CDP는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것 외에, 스마트러닝 전문기업과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제공하는 1만8000여 온라인 강좌를 학습할 수 있다. 모든 서비스가 PC뿐 아니라 모바일로 제공된다.HY-CDP는 한양대 학생들이 목표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HY-CDP는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별 취업역량보고서가 작성된다. 지도교수는 자료를 갖고 학생에게 맞는 직종이나 기업을 소개한다.
jinho23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