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직업의 세계] 국내 1호여성 엔지니어 곽은정 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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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홍대 '곽 스튜디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곽은정 씨
<p >[캠퍼스 잡앤조이=김정민 인턴기자] 노래 한 곡이 우리 귓가에 들려오기까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의 노고가 들어간다. 우리는 전자기기를 통해 쉽게 노래를 들을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끝없는 고뇌와 인내의 시간을 보내며, 완성된 곡을 다시한번 다듬어 제 2의 창작물로 탄생시키는 직업이 있다. 바로 악기연주 또는 효과음을 통해 소리에 색을 입혀 균형을 맞추는 직업 음향 엔지니어다. 브라운 아이즈, 리쌍, 이적, 김동률 등 국내 대표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여성 1호 음향 엔지니어 곽은정씨를 만나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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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곽은정 씨는 올해 데뷔한 지 20년 된 베테랑 음향 엔지니어다. 각각의 악기와 목소리를 녹음하는 레코딩 작업과 그 소스를 토대로 믹싱하는 작업 모두 그녀의 일이다.
<p >언제부터 음악에 관심 있었나.
<p >어릴적부터 음악을 굉장히 좋아했었고,학창시절, 학교 앞 음악 감상실에서 DJ를하기도 했다. 음악을 좋아하다보니자연스럽게 박자감이 몸에 스며들어 음악이더 좋아졌다. 한 가지 장르가 아닌 대중가요부터 헤비메탈, 남미 음악까지 골고루 좋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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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당시 음향 엔지니어라는 직업은 지금보다 훨씬 생소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p >사실 대학교 졸업할 때까지 음향 엔지니어 직업 자체를 몰랐다. 그 당시 뭘 해야겠다는 생각도 없었고, 남들다 다니는 회사에 출퇴근하는 생활만 피하고 싶었다. 그러다 우연히 친구가 엔지니어 학원을 권유해6개월을 다녔는데, 수료를 하고나니 학원관계자분이여러 녹음실 전화번호를 건넸다. 한 녹음실에서 1년 정도 일하다 성향에 맞지 않아 그만두고 유학을 준비하던 시기에일하면서 알게 된 지인에게같이 일해보자는 제의를 받았다. 그곳이 지금은 없어진 ‘락레코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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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락레코드에서기계 다루는 법과 여러 기술들을 제대로 배우기 시작했다. 밤샘 작업에 월급도 적었지만 일이 재밌어 고된 걸 몰랐다. 그러다 회사를 나와 프리랜서를 시작했고 윤건 씨의 제안으로 브라운아이즈 1집 작업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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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주변에서 음악 작업 제의가 많이 들어오나.
<p >어시스트로 활동할 땐 일이 많았다. 눈치가 빠르고, 잔머리가 있어 선배들이 많이 예뻐해주신 것 같다.(웃음)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싱어송라이터들과 작업을 많이 했다. 돈보다 마음 편한 게 더 중요한 사람들이라 유독 나를 많이 찾아오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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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곽은정 음향 엔지니어가 믹싱 작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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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어시스트에서 믹싱 엔지니어가 되기까지 그 과정은 어땠나.
<p >엔지니어는 보통 레코딩과 어시스트 엔지니어가 있고, 믹싱과 메인 엔지니어가 있다.믹싱 엔지니어가 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개인적으론 운이 좋아 윤상 씨의 작업으로 5년 만에 데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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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10년 간 프리랜서로 일하다홍대 스튜디오를 차리게 된 이유가 있나.
<p >유동적인생활에 피곤함을 느꼈고, 내 것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 여기저기 둘러보다 2개월 만에 준비를 마치고, 홍대에 개인 스튜디오를차리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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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한 달 수입은 얼마인가.
<p >스튜디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 월 천 만원 넘게 벌어야 지속 가능하다. 하지만 이 분야 자체수입은 굉장히 유동적이라 다른 분들의 수입은 정확하게말씀드릴 수 없다. 어떤 엔지니어는노래 한 곡만으로 150만원을 받는 반면 누구는 30만원을 받는 등차이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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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일하면서 힘든 적은없었나.
<p >믹싱 작업을 하면서 문득 그 아티스트의 좋은 음악을 망치고 있다는생각이 들었다. 누군가의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물을내가 망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좌절을 했었다. 그때 아는 선배 녹음실을 가게 됐는데별 얘기도 안한 채그냥 음악만 들었다. 그런데 갑자기 선배가'어떤 음악인 것 같냐'고 물어보셨는데 신기하게도쉽게 답변이 나왔다.그는 내게 '지금 이게 들리면 그만 두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해 주셨다.안 들리던 게 갑자기 들리니깐다시 해보고 싶은 욕구가 저절로 생기면서 다시 일어설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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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다른 것을하고 싶다는 생각은 안 해봤나.
<p >처음에는 다큐멘터리 작가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 일을 하고나서 정말 천직이구나 싶었다. 지금도 후회없이 즐겁게 일하고 있다.
<p >본인의 작업 스타일이 있나.
<p >최대한 녹음실 안에서는 즐거워해야한다는 주위고, 작업 또한 신속하게끝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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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곽은정 기사와 함께 작업한 아티스트 사진.
<p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동률,존박, 브라운아이즈 1집 앨범
<p >함께 작업한 뮤지션은 누가 있나.
<p >이적, 김동률, 존박, 곽진언, 리쌍, 윤건, 윤상, 선우정아 등 여러 뮤지션과 작업했다. 최근에는 혁오밴드와 함께일을했었는데 굉장히 인상적이었다.그들이 갖고 있는 독특한 세계관이나 요즘 젊은이들에게 찾을 수 없는 감성을 지니고 있어 나 또한 공감가는 부분들이많았다.그런 그들덕에지루할 틈 없이 즐겁게 작업할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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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음향 엔지니어가 갖춰져야 할역량은.
<p >음향 엔지니어는 기술보다 음악에 대한 고찰, 뮤지션과의 공감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또 감성과 테크닉에 대한 균형을 맞출 수 있게 스스로를계속 트레이닝해야 한다.
<p >일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
<p >말하지 않아도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공유할 때가 가장 뿌듯하다.원했던 결과물이 나오거나 녹음을 할 때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절로 박수가 나올 때가 있다. 특히 녹음 전 아티스트와 노래가사에 대한충분한 얘기를 나누는 과정에서서로 가고자 하는 방향이일치할때 쾌감을 느낀다.
<p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p >음향 엔지니어는 가수, 작곡가 등 다른 직종에 비해 대중매체 노출이 거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음향 엔지니어라는 직업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 직업은제 2의 창작가로 불릴 만큼정말 누구보다 고생하고, 인내심이 요구되는 일이다. 많은 분들이 음악을 들을 때 한번이라도 이런 직업이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p >kelly7795@hankyung.com
<p >사진=김기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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