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김예나 기자] 블라인드 채용으로 공공기관 채용에서 필기 전형의 중요성은 날로 커가고 있다. 스펙을 배제한 블라인드 채용에서 필기 전형이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이기 때문. 이 때문에 각 공공기관들은 더욱 많은 지원자에게 필기시험의 기회를 주고 있다. 공공기관 필기시험 NCS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NCS(국가직무능력표준)는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으로,직업기초능력과 인성검사(직무수행능력)로 구분된다. 인성검사는 특별히 학습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공기관 취업 준비생은 직업기초능력 시험을 중심으로 필기 전형을 준비한다.
직업기초능력은 대기업 필기시험인 적성검사와 같은 종류의 인지적 테스트다.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계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총 10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주로 4지 선다형 혹은 5지 선다형의 객관식 문항으로 출제되며, 40문항 기준 50분 정도의 풀이 시간이 주어진다. 문제 난이도는 10초 안에 풀 수 있는 쉬운 것부터 제한시간 내에 풀지 못하는 어려운 문항까지 다양하다.
문항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상황형 문항, 이론형 문항, 과도기적 문항이다. 상황형 문항은 100% NCS형 문항으로 특정 상황을 주고 NCS 매뉴얼의 논리에 따라 정답을 찾아야 하는 문항이다. 이론형은 NCS 매뉴얼에 나와 있는 이론을 알아야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이다. 과도기적 문항은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적성검사의 중간 형태다.아래는 세부 영역별 준비 과정.
▶자기계발능력이란?
업무를 추진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자기계발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한 정의를 출제하거나, 자기계발의 하위항목의 요소를 묻기 위해 상황을 설정하고 그 가운데 가장 적절한 사례를 답으로 고르는 문제가 출제된다. 또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통해 현실화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요소들이 출제되기도 한다.
▶어떻게 대비할까?
이론을 통해 자기개발의 정의와 필요성, 방법 등을 숙지하라. 특히 자신이 출제자의 입장이라면 문제화할 수 있는 요소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외워두어야 할 부분 또는 학습하지 않아도 될 부분을 구분해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라.
▶의사소통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듣거나 자신이 뜻한 바를 표현할 때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대부분 독해 문항이 출제된다. 적성검사와의 차이점은 해당 기업과 관련 있는 지문이 출제된다는 것!
▶어떻게 대비할까?
일반적인 독해 방법을 학습하면서 동시에 신문 등에 지원 공기업 관련 기사 등을 찾아 읽어보는 것이 좋다.
▶수리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수리능력에는 방정식이나 자료해석 문제가 출제된다. 이 중 더 중요한 것은 자료해석. 출제 비중도 높고 난도도 높다. 자료 해석 항목에서는 최근 계산 문항이 많이 출제된다. 계산은 어려운 공식을 활용하는 유형은 출제되지 않으나 사칙연산이 복잡하게 계산되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대비할까? 다양한 문항을 풀어보면서 복잡한 계산을 직접 해보는 것이 좋다.
▶자원관리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시간, 예산, 물적 자원, 인적자원 등의 자원 중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가용자원을 최대한 확보해 업무에 활용 계획을 수립한 후 이에 따라 자원을 활용하는 능력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자원관리능력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 이론, 기법 등 기본이론에 관한 문항, 특정 상황 또는 자료를 제시하고, 이에 따라 자원을 활용하거나 활용하는 방법을 판단하는 문항 등이 출제된다.
▶어떻게 대비할까?
어느 유형이든 자원관리능력의 기본적인 이론을 알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므로 기본적인 이론은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또 자원관리능력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효율성이라는 점을 잊지 말 것.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대인관계능력에서 소개되는 이론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가장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분석하는 문항들이 주로 출제된다. 전반적으로 이론을 몰라도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이 많다.
▶어떻게 대비할까?
정확한 정답의 기준을 세우기 위해서 먼저 대인관계 능력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본적인 이론들과 출제될만한 부분(멤버십 유형, 리더십 유형, 갈등해결 방법, 협상전략, 고객 불만 유형, 불만 처리 프로세스 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또 실전에서는 시간이 중요하다, 일일이 읽고 분석하다가는 풀이 시간이 상당히 소요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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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한국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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