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광고] 글로벌 시장에서 한계에 도전하는 제일기획

입력 2018-06-08 18:07
수정 2018-06-11 10:13

[캠퍼스 잡앤조이=강홍민 기자] 국내 광고업계1위인 제일기획은 1988년 국내 광고회사 중 해외시장에 처음 진출한 글로벌 기업이다. 제일기획은 현재 글로벌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해외 44개국에 53개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해외 시장에서 전략적 M&A를 통해 미국, 영국, 중국 등 7개 해외 광고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 회사의 연간 광고 취급액 중 해외 비즈니스가 72%를 차지하며, 6300여 명의 임직원 중 해외 인력 비중이 80%가 넘는다.



△2018년 제일기획의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 분포도



국내 넘어 세계시장서 활약하는제일기획

제일기획의 글로벌 경쟁력은 유수의 국제 광고제에서 부각되고 있다. 세계 최고권위의 칸 라이언즈를 비롯해 D&AD, 원쇼, 뉴욕페스티벌 등 지난해 열린 해외 광고제에서 130여 개의 상을 휩쓸었으며 심사위원 배출,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계열사인 삼성전자, 삼성화재 등을 비롯해 KT, 동서식품, 한국GM,아모레 퍼시픽 등 국내 클라이언트들의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미국 최대 화학기업 듀폰, 중국 통신업체 차이나 유니콤, 중남미 자동차 할부 금융회사 닛산 크레딧 등 글로벌 클라이언트의 마케팅을 수주하기도 했다. 제일기획은 클라이언트들에게 광고뿐만 아니라 디지털, 리테일,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국내를 넘어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확대해 가고 있다.

제일기획 인사담당자 Q&A

-올해 채용 계획은.

올 하반기 채용은 예년과 비슷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제일기획의 인재상은.

열정(Passion)과 창의혁신(Creativity), 인간미·도덕성(Integrity)을 갖춘 인재를 선호한다.

-채용 전형은.

직무적합성 평가, 직무적성검사(GSAT), 면접(임원,직무역량,창의성), 건강검진으로 진행된다.

-직무적합성 평가 특징은.

제일기획의 직무적합성평가는 지원서에 작성하는 전공과목 이수내역과 활동경험, 에세이 등을 통해 지원자가 해당직무에 대한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한 내용을 평가한다. 직무와 무관한 스펙은 일체 반영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면접전형의 특징은.

면접은 임원면접, 직무역량면접, 창의성면접 총 3단계로 구성된다. 임원면접에서는 회사의 인재상(열정, 창의혁신, 인간미·도덕성)에 부합하는 인재를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직무역량면접에서는 전공 관련 주제로 PT를 진행한다. 창의성면접은 지원자가 제시된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발표하고 면접위원이 추가 질의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논리 전개 과정을 평가한다.

khm@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