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잡앤조이 1618= 김인희 기자] 직장인 4년차인 조준식(23세)씨는 2018년 3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에 입학했다. 조 씨는 현재 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에서 특허출원 대상을 가지고 도면을 만드는 특허 도면사로 일하고 있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특허 명세사가 되는 것이 목표다. 특허 명세사는 특허 출원 대상이 되는 기계, 기구, 장치, 장비 등의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기술해 특허명세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기계공학 지식이 필요하다. 또 특허 출원 과정을 지켜보면서 변리사를 보조해 특허 출원 과정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특허명세사의 업무에 매력을 느꼈다. 올해 직장을 다니면서 후 진학에 성공한 조준식 씨를 만나 후진학 준비 과정에 대해 들어봤다.
2014년 8월 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취업
2015년 2월 미래산업과학고 발명특허과 졸업
2018년 3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융합기계공학과 입학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이하 사무소)에서 특허 출원에 필요한 도면을 만들고 있어요. 특허 대상은 기계, 장치, 장비, 기기 등 전자·기계분야가 많아요. 특허출원 대상의 기술아이디어를 파악한 뒤 이 아이디어가 잘 부각될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려요.
후 진학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변리사 주도 아래 특허 출원이 되는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맡고 있는 특허 명세사가 되고 싶기 때문이죠. 특허 명세사와 같이 일하면서 이들이 하는 업무에 관심이 생겼어요. 특허 명세사는 발명 기술 자료를 보고 특허 기술아이디어와 특허 출원에 필요한 도면을 글로 기술해요. 이 글을 보고 제가 도면을 그리는 일을 해요. 대학교에서 기계공학 지식을 배워서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맡고 싶어요.
후 진학을 했을 때 주변반응은 어땠나요.
부모님이 정말 기뻐하셨어요. 하고 싶은 공부를 한다고 하니 대견스러워하셨죠. 친구들은 직장을 다니면서 대학을 다니는 게 가능한지 반신반의했어요. 실제로 제가 입학한 것을 보고나서는 후 진학 제도에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본인이 지원할 대학교는 어떻게 선정했나요.
배우고 싶은 전공을 기준으로 3곳을 정했어요. 1순위는 명세사를 목표로 기계전공을 배울 수 있는 서울과학기술대(기계공학과)였고 2순위는 디자인을 가르치는 홍익대(디자인경영융합학부)였어요. 도면사는 디자인 분야 특허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 전공을 배워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어요. 3위는 기술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건국대(산업융합학부)였어요.
학교 정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나요.
제가 졸업한 미래산업과학고 발명특허과의 선생님이 대학교의 재직자특별전형 자료를 보내주셔서 큰 도움이 됐어요. 고등학교 다닐 때에도 선생님이 후 진학 제도와 이 전형에 대해 많이 알려 주셔서 후 진학 제도를 잘 알고 있었어요. 졸업한 뒤 대학에 지원할 때에도 궁금한 사항, 지원 조건 등에 대해 상담을 받을 수 있었어요.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서울과학기술대는 국립대이다 보니 학비가 200만원대여서 사립대에 비해 학비 부담이 적어요. 저는 강북지역에 살고 있고 이 학교가 서울 노원구 공릉동에 위치해 집과 학교 사이 거리가 가까요. 또한 기계공학과 커리큘럼을 봤을 때 기계공학에서 파생되는 전자분야·기계분야 미래기술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특허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아요.
융합기계공학과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나요.
이 학과에서는 ▲수학의 이해 ▲디스커버리러닝(Discovery Learning) ▲공학수학 ▲정역학 ▲재료과학 ▲열역학 ▲만물인터넷 ▲재료역학 ▲유체역학 ▲공업광학 및 응용 ▲전기전자개론 ▲빅 데이터의 이해와 응용 ▲로봇공학 응용 등을 배웁니다.
이번학기에는 기계에 대한 도면을 읽는 방법, 기계구조 이론, 공학 수학을 배워요. 고등학교 때 발명특허과에서 배운 내용과 일부 겹치는 것도 있지만 기본 지식을 더 구체적으로 배우고 전문용어도 알아가고 있어요.
학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동기들은 모두 직장을 다니면서 학교를 다녀요. 현직자들 가운데 공부하고 싶은 분들이 모이다 보니 공부에 대한 열정이 대단해요. 솔직히 고등학교 3학년 때 꿈꿨던 대학생활과는 많이 다르지만 좀 더 진지하게 전공 공부에 임하고 각자가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데 어려움은 없나요.
이제 막 학교생활을 시작했고 아직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잘 병행하고 있어요. 수업은 7시 10분에 시작하고 퇴근은 6시에 하기 때문에 학교를 가는 데 시간적 어려움은 없어요. 또한 회사에서 후 진학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어 학교에 가는 날은 일찍 퇴근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강의 시간표는 어떻게 짰나요.
이번 학기에 총 5과목을 수강합니다. 이 중 2과목은 인터넷 동영상으로 강의를 듣고 나머지 3과목은 화·수·목요일에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들어요.
학비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그동안 회사를 다니면서 모은 돈으로 학비를 냈어요. 지금은 첫 학기이지만 다음 학기부터 적용되는 성적 장학금을 타서 학비에 보탬이 되고 싶어요.
전공 공부를 통해 회사 업무에 도움이 된 부분이 있나요.
도면 작업을 할 때 도면을 출원하는 변리사의 설명을 들어요. 도면 작업에 필요한 기술 분야 이론에 대해 설명해주시는데 이전보다 이해가 더 잘 돼요. 아직 더 배워야 하지만 전문 용어를 숙지하고 작업을 하니까 더 좋은 작업물이 나오는 것 같아요.
대학교를 다니면서 어떤 부분을 더 배우고 싶나요.
특허 출원의 대상이 되는 기계분야는 광범위해요. 공장에서 쓰이는 기계, 장비, 도구 등이죠. 이것들을 특허 출원하려면 기계공학에 대한 전문 지식, 이론을 잘 알아야해서 이부분을 자세히 공부하고 싶어요. 또한 기계구조를 자세히 알아보거나 기계구조를 이용해서 기구를 만드는 실습을 해보고 싶어요.
<p >▲미래산업과학고 학생을 멘토링 하는 모습
본인이 졸업한 특성화고는 어떤 학교인가요.
발명분야 특성화고입니다. 학생들은 취업을 목표로 발명관련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해요. 졸업생 90%가 특허사무소에 취업해 도면사로 일하고 있어요. 또는 중소기업, 3D전문 기구 설계회사 등에 취업합니다. 또한 다수 여학생들은 특허관리사를 목표로 취업을 대비해요. 특허 관리사는 출원된 특허의 기한 등 특허 관련 서류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해요.
고등학교 때 취업을 대비해 어떤 활동을 했나요.
발명특허과에서 특허 출원에 필요한 전 과정을 수료해요. 발명품을 직접 만들어 디자인 출원도 해보고 이것을 가지고 발명대회에도 출전해요.
후 진학과 관련해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가끔 고등학교에 가서 취업을 앞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민 상담을 해주고 있어요. 학생들이 ‘후 진학의 내신 성적은 어느 정도 돼야하나요’ ‘어떤 전공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학교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등 많은 질문을 해요.
학생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로 취업을 해서 일을 하다보면 후 진학에 대해 고민하게 돼요. 일을 시작해서 후 진학을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대학 진학까지 3년이란 시간이 있어요. 본인의 업무와 관련된 분야의 전공, 학교를 알아보면서 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kih0837@hankyung.com 사진=서범세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