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GS홈쇼핑, 패러다임 혁신 통해 국내 홈쇼핑 업계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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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회사명 GS홈쇼핑
<p >대표이사 허태수
<p >설립일 1994년 12월 23일
<p >주요사업 TV쇼핑, 인터넷쇼핑 등
<p >주소 서울 영등포구 선유로 75
<p >직원수 1031명(2017년 3월 31일 기준)
<p >매출 1조651억 원(취급액 3조6696억 원)영업이익 1286억 원(2016년 12월 31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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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캠퍼스 잡앤조이=이진이 기자] GS홈쇼핑은 우리나라 최초의 홈쇼핑 기업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994년 12월 설립된 한국홈쇼핑이 전신이다. 1995년 8월 TV홈쇼핑 방송을 개시한 후 올해로 개국 22주년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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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1996년 4월 카탈로그 홈쇼핑 사업에 진출했으며 1997년 3월 LG홈쇼핑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0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같은 해 5월 인터넷쇼핑몰 LG이숍을 열었다. 2001년 10월 구매고객 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같은 해 12월 업계 최초로 연매출 1조 원을 달성했다. 2005년 4월 GS그룹에 편입되면서 GS홈쇼핑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p >GS홈쇼핑은 사업 초기부터 상품 기획을 비롯해 상품 선정, 품질관리(QA), 배송 등 홈쇼핑 사업의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 소싱,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이다.
<p >GS홈쇼핑은TV홈쇼핑 중심의 사업구조에서벗어나 인터넷몰, 모바일, 디지털TV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유통 채널을 아우르는 ‘온라인 커머스 리더’로 비전을 정하고 2009년 11월 통합 브랜드 GS SHOP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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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GS홈쇼핑은 다양한 쇼핑 채널과 상품으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즐겁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패션·뷰티 등 트렌드 상품과 브랜드 상품을 강화해 ‘트렌드 리더’다운 면모를 과시하며 모바일 중심의 혁신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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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는 임직원들의 창의성과 부서간의 협업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해커톤, 스파크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임직원의 아이디어를 변화와 혁신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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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유망 벤처기업 투자를 통해 미래성장 기회를 발굴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벤처기업 투자는 단순 투자금을 회수하는 벤처캐피털(VC) 방식이 아닌 대기업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스타트업과 적극 협업, 자원을 공유하는 컴퍼니벤처캐피털(CVC) 방식으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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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GS홈쇼핑은해외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09년 국내 홈쇼핑 사업자 최초로 인도에 진출한 뒤 태국,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 7개국에 잇달아 진출시키며 ‘글로벌 온라인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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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현대홈쇼핑, 고급화 전략으로 브랜드 파워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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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회사명 현대홈쇼핑
<p >대표이사 강찬석
<p >설립일 2001년 5월 29일
<p >주요사업 TV쇼핑, 인터넷쇼핑 등
<p >주소 서울 강동구 올림픽로70길 34
<p >직원수 529명(2017년 3월 31일 기준)
<p >매출액 9613억 원(취급액 3조4980억 원)영업이익 1323억 원(2016년 12월 31일 기준)
<p >현대백화점그룹의 계열사인 현대홈쇼핑은 지난 2001년 설립돼, 같은 해 11월 19일 개국했다. 2003년 7월에는 현대백화점 인터넷 쇼핑몰사업부(Hmall)를 양수해 온라인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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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2005년 3월 방송위원회로부터 전용채널 데이터방송을 승인받았으며, 2010년 9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2011년 6월 상하이에 합자법인을 설립했으며, 2011년 7월 인터넷쇼핑몰 명칭을 ‘Hmall’에서 ‘현대 Hmall’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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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현대홈쇼핑은 경쟁사보다 늦게 홈쇼핑 사업에 뛰어든 만큼 고급화 전략에 주력해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지난 2002년 업계 최초로 명품브랜드 판매 방송인 ‘클럽노블레스’를 선보이며 신호탄을 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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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고급화된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TV, 인터넷, 모바일, 카탈로그 등 구매채널을 확대했다. 또한 현대백화점의 고품격 서비스마인드를 접목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를 가진 온라인 유통 전문회사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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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현대홈쇼핑은 최근 수년간 꾸준히 외형을 키워왔다. 2010년 5148억 원이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9613억 원을 기록하며 두 배 가까이 늘었다. 현대홈쇼핑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를 육성하며 차별화를 꾀한 것이 전략이 주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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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이밖에 명품 프리미엄 배송, 지하철 배송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태국 등 지속적인 해외사업 확장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홈쇼핑 리더’라는 비전을 달성하고자 힘쓰고 있다.
<p >zinysou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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