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vs학교]공업계열 최고의 실습실은? 서울공고 실습실 VS 유한공고 실습실

입력 2017-02-03 10:26

특성화고 학생들이 기능경기대회나 자격증 취득으로 열을 올릴 때 실습실의 불은 밤새도록 꺼지지 않는다.

이처럼 특성화고생들에게 실습실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곳이다. 그렇다면 특성화고 실습실은 다 같은 시스템일까.아니면 학교나 학과마다의 특징이 있을까.

PLC(자동제어시스템)실습에 주력하는시스템자동화과



서울공고 시스템자동화과는컴퓨터를 활용한 기계분야기술,전기·전자제어기술을 습득해시스템자동화의 설계, 설치 및유지 보수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학년 당 2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학급은 2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주요 취업처는 자동화설비를제조하는 중견·중소기업이다.

시스템자동화과 실습실

· 공·유압실습실

스위치나 센서 같은 입력 장치와 실린더,LED 같은 출력장치 하드웨어를 사용해 공·유압 회로를만드는 곳으로 회로를 통해 공·유압기능을 정확하게실습한다.

· 자동제어실습실

간이 공장라인을 PLC프로그램으로제어하는 실습실로, 원하는 동작을 프로그래밍 해 공압과

더불어 전기회로를 동작·제어하는 곳이다.

· CAD / CAM실습실

CAD프로그램으로 부품을 제도화 하는곳으로 3D 모델링을 입체적으로 제도화하기도 한다.

· 전기전자실습실

시스템자동화과의 기초가 되는 실습실로전기소자, 저항, 모터 등의 전기전자 기초소자의 특징을

배우는 곳이다.

· 기계공작실습실

밀링과 선반기계가 있는 곳으로 각진 형태의금속을 깎는 것과 원통 모양의 금속 깎는 것을 연습한다.

취득자격증

생산자동화기능사, 공유압기능사,전자계산기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실습실 직접 써보니…

“모든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실습실기반이 돼 있어 좋아요.그리고 이론은 물론 직접 손으로만지면서 공부하니까 이해가 더잘되죠.”

신어진 서울공고 시스템자동화과 2학년

기계 가공(밀링·선반) 실습에특화된시스템자동화과



유한공고 시스템자동화과는기계가공기술과 기계설계기술인을 양성하는 학과다.학년 당 4개 학급이 운영되고,학급 당 26명의 학생들로구성되어 있다. 주요 취업처는기계 부품을 만들고 금속을가공하는 중견·중소기업이다.

시스템자동화과 실습실

· 머시닝센터

실습실 드릴링·보링·밀링 절삭·리밍 등을 자동으로가공할 수 있는 NC(수치제어) 공작기계를 이용해 직육면체의금속을 가공하는 곳이다.

· CNC선반 실습실

전 학년이 CNC선반기기를 이용해 원통모양의금속을 깎아 기계 부품 만드는 연습을 하는 곳이다.

· CAD/CAM 실습실

CAD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계 부품들의도면을 그리는 곳이다.

· 생산자동화실습실

PLC제어 프로그램을 이용해 전기회로의프레임을 직접 작성하고 실제 모형을 볼 수 있는 곳이다.

· 모델링실습실

3D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계부품을 제작한 후,부품을 직접 조립하고 작동시켜 볼 수 있는 곳이다.

· 밀링실습실

밀링머신에 있는 밀링 커터를 사용해 각진 형태의금속을 깎아 모양내는 연습을 하는 곳이다.

· 선반실습실

공작기계인 선반기계를 통해 원통모양의 금속을깎아 기계 부품을 만드는 곳이다.

취득자격증

생산자동화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전산응용기계제도(CAD)기능사,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실습실 직접 써보니…

“처음 입학했을 때 기계를손으로 다루는 게 익숙하지 않아어려웠지만 수업을 듣다 보니 기계만지는 기술이 늘었어요. 반면에오래된 기계가 아직 있어 좀아쉬워요.”

권치호 유한공고 시스템자동화과 2학년

건축·토목CAD 마스터를양성하는토목건축과



서울공고 토목건축과는건물을 건설하기 위한 모든과정을 배우는 학과다.이 학과에서는 토지측량부터건축계획 및 설계·시공까지의전반적인 건축설계과정을모두 습득할 수 있다. 학년당 2개의 학급으로 운영되고,학급 당 27명의 학생들로구성되어 있다. 주요 취업처는설계 사무실, 건설회사,공무원, 공사 등이다.

토목건축과 실습실

· 건축CAD실습실

스케치업이나 CAD프로그램으로 건축설계의기반이 되는 평면도나 입체도를 실습하는 곳이다.

· 토목CAD실습실

CAD프로그램을 이용해 건물의 주요한 골조나접합부 등을 나타내는 철근도 및 구조도를 실습하는 곳이다.

· 건축시공재료실습실

CAD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린 평면도를우드락과 같은 재료로 모의 건축시공 실습을 하는 곳이다.

· 건축제도실습실

제도판과 필기구를 이용해 3차원의 건축물을2차원의 평면도를 실습하는 곳이다.

· 건축설계실습실

CAD프로그램을 이용해 건축물을 만들 때필요한 기구, 구조, 치수, 재료 등이 포함된 건축설계도면을 그리는

곳이다.

· 토질시험실습실

토지시료(흙)를 실험실에 가져와 토질분석실험기구를 통해 흙의 물리적, 화학적, 연학적인 성질을분석하는 곳이다. 토지시료가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잔골재(모래·자갈)의 비중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 건축계획실습실

건축물 시공을 하기 전 회의를 하는 곳이다.

· 측량내업실

건축설계실습실이나 CAD실에서 그린 도면을 수치화시키는 작업을 하는 곳으로 건축물에 대한 수치값을 계산해보기도한다.

· 토목재료시험실습실

토질시험실습실과 유사한 곳이다.콘크리트나 철근, 시멘트의 재료를 실험실에 가져와 시험기구로구성요소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시멘트 속의 물의 비중 등을확인할 수 있다.

취득자격증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실내건축기능사, 콘크리트기능사,건설재료시험기능사, 측량기능사,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지적기능사





실습실 직접 써보니…

“실습실에 재료(플라스틱·판자·도면)가 풍부해 부담 없이실습 할 수 있어요. 덕분에실습시간 외에도 자격증 준비를 할때 실습실을 이용하죠.(웃음)”

최민석 서울공고 토목건축과 2학년

목공 실습에 특화된건축인테리어디자인과



유한공고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과는집을 지을 때 필요한시공공사계획부터 CAD를 이용한건축 설계도 그리기, 건축디자인등의 감각을 기르기 위한 이론 및기능을 배우는 학과다. 학년 당2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급당 25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요 취업처는 인테리어사무실이나 건축설계 사무소,건설회사, 공공기관 등이다.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과 실습실

· CAD실습실

CAD와 3D-MAX프로그램을 통해실내건축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설계도를 평면 및입체방식으로 그려보는 곳이다.

· 건축디자인실습실

포토샵, 일러스트, 3D-MAX프로그램을통해 건축모형의 설계기초인 도면부터 채색작업,실내디자인을 실습하는 곳이다.

· 공예디자인실습실

교내 목공소로 불리는 곳으로목공재료(나무)를 이용해 거실용, 사무용, 주방용 등의소품가구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 조형실습실

기초도학(선·점의 구성)과 각종 투시도법의원리를 응용해 건축모형의 이미지를 3차원적 기법으로표현할 수 있는 제반 도법을 배운다. 문자제작이나 로고제작등을 연습하기도 한다.

· 컴퓨터그래픽실습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통해건축물의 실내·외를 입체적으로 디자인해보는 곳이다.

취득자격증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 기능사, 목공예기능사,가구제작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능사, ITQ, MOS





실습실 직접 써보니…

“목공재료를 사용해 제가머릿속으로 생각했던 가구가 직접완성된 걸 보면 뿌듯하면서도자신감이 생겨요.”

남지원유한공고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과 2학년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