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센터·GS칼텍스 등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삼성전자서비스센터, 15년 연속 1위
GS칼텍스, 뉴에너지 부문 2년 연속 1위…에너지 전환 선제 대응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는 '2026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서비스센터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해당 부문 조사가 처음 시작된 2012년 이후 15년 연속 1위 기록을 세웠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혁신 능력, 서비스 품질 등 6대 핵심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산업별 1위를 선정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올해 조사에서 ▲서비스 신뢰도 ▲서비스 혁신성 ▲고객 만족 활동 ▲사회 공헌 등 12개 조사 항목 모두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스마트싱스를 활용한 'HRM 원격상담' 등 AI에 기반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 엔지니어가 고객 곁으로 찾아가 스마트폰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휴대폰 방문 서비스', 스마트폰 점검 장비가 설치된 차량을 파견하는 '찾아가는 서비스' 등도 추진 중이다. 그 결과 지난해 삼성전자 전자제품 AS를 이용한 후 고객 만족도 설문에 응답한 고객 중 90% 이상이 "차별화된 서비스에 만족하여 향후에도 삼성전자 제품을 선택하겠다"고 응답했다.
GS칼텍스는 같은 조사에서 뉴에너지(New Energy)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뉴에너지 부문은 글로벌 주요 이슈인 에너지 전환과 탄소 감축 기조에 따라 작년 조사에서 처음 신설됐다.
GS칼텍스는 저탄소 신사업을 확대하며 에너지 전환과 탄소 감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2년 연속 뉴에너지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허세홍 GS칼텍스 부회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산업으로의 전환은 우리 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라며 "GS칼텍스는 앞으로도 저탄소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며 지속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바탕으로 존경받는 100년 기업을 향해 도약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밖에도 ▲SK하이닉스(반도체) ▲삼성전자 DA사업부(생활가전) ▲LG화학(석유화학) ▲LG에너지솔루션(2차전지) ▲에쓰오일(정유) 등이 각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jakm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