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생각하는 AI 추천 모델'로 AI 학회 무대 올라

입력 2026-01-25 10:23
SKT, '생각하는 AI 추천 모델'로 AI 학회 무대 올라

싱가포르 'AAAI 2026'에서 상위 4% 논문으로 선정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SKT는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열린 글로벌 AI 학회 'AAAI 2026'에 AI 추천 모델 관련 연구논문이 초청돼 무대에서 직접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AAAI는 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ICML(국제머신러닝학회), ICLR(국제표현학습학회)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AI 학회다.

SKT의 논문은 전체 제출 논문 중 상위 약 4%에만 주어지는 '현장 발표' 대상으로 선정됐다. 학회 프로그램의 하나로 포스터 발표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에 발표한 논문은 S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LLM(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 AI 추천 모델 '원 모델'(One Model) 버전 4.0에 관한 연구를 다뤘다.

전 세계 AI 연구자들 사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추론 능력 강화학습'을 실제 서비스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도 소개했다.

원모델 버전 4.0은 고객의 클릭, 이용 이력, 관심사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이해한 뒤 어떤 상품·서비스를 추천할지, 왜 해당 추천이 나왔는지. 고객에게 전달할 마케팅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을 자연어로 생성하는 AI 추천 모델이다.

석지환 SKT AT/DT 데이터 담당은 "앞으로도 연구 성과가 실제 상품·서비스와 직접 연결되는 실질적인 AI 연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