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미디어센터, 글로벌 SMC 네트워크 공식 가입 승인

입력 2026-01-23 11:05
과학기술미디어센터, 글로벌 SMC 네트워크 공식 가입 승인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한국과학기술미디어센터(SMCK)는 전 세계 사이언스미디어센터(SMC) 협력체인 글로벌 SMC 네트워크로부터 공식 가입을 승인받았다고 23일 밝혔다.

글로벌 SMC 네트워크는 영국을 비롯해 호주, 뉴질랜드, 독일, 대만, 스페인 등 6개 국가 SMC의 협력체로 코로나19 등 국제적 과학 이슈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글로벌 SMC 네트워크는 지난달 19일 공식 합류 초청 서한을 보내온 데 이어 22일 네트워크 사이트에 SMCK 소개 페이지를 등재했다.

헬렌 제이미슨 글로벌 SMC 네트워크 코디네이터는 서한에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에 고품질의 증거 기반 과학 저널리즘을 지원하기 위해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근영 SMCK 센터장은 "개소 이후 4개월 만 멤버로 인정받았는데, 짧은 기간이지만 글로벌 SMC가 추구하는 활동들을 충실히 할 능력을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유럽 및 아시아태평양 7개국 SMC와 국제 과학 이슈에 공동 대응할 준비가 된 만큼 우수한 한국 연구 성과를 국제 사회에 알리고, 과학 보도를 국제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MCK는 감염병, 인공지능, 기후위기 등 과학적 이슈에 대해 근거에 기반한 전문가의 의견과 해설을 기자들에게 종합적이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독립 과학 언론 지원 기관이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