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스냅] 원자력의학원, 젬스헬스케어에 방사선 저감 기술 이전
과기한림원, 신입회원패 수여식·과학기술 융합 포럼 개최
중앙과학관, CES 2026 리뷰 행사 개최
▲ 한국원자력의학원은 21일 엑스레이 검사 시 환자와 의료진 방사선 피폭을 줄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선량 저감화 기술'을 진단 방사선 의료기기 기업 젬스헬스케어에 이전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조리개의 조사 영역을 정밀 설계해 피폭을 차단하고, 차단한 주변 영역 윤곽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시야 확보 문제도 해결했다. 모듈 형태로 제작돼 기존 진단 장비에 장착할 수 있으며 젬스헬스케어는 이 기술을 적용한 의료기기를 개발해 국내외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에서 한림원 신입회원패 수여식과 신년 과학기술 융합 포럼을 연다. 행사에는 신입 정회원 34명을 포함한 회원 200여 명이 참석한다. 포럼은 '과학기술 성과로 여는 미래'를 주제로 지난해 한국과학상·공학상 수상자들의 연구 성과와 의의를 발표한다. 신입회원패 수여식에서는 정회원 1분 연구성과 발표 시간이 마련되며 한림원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 국립중앙과학관은 24~25일 사이언스홀에서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6 리뷰 행사를 연다. 행사에서는 유튜버 긱블과 엄메이징HRD 이선 작가가 강연한다. 또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 등도 전시된다. 행사는 무료로 중앙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하면 된다. (서울=연합뉴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