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사고' 포스코이앤씨, 신평3사 등급전망 줄줄이 하락
나신평·한신평·한기평, 포스코이앤씨 등급 일제히 하향조정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붕괴 사고로 인명피해가 있었던 신안산선 시공사 포스코이앤씨가 국내 신용평가사 3곳에서 줄줄이 등급전망 하향 조정을 받았다.
지난 1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여의도역 신안산선 4-2공구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 중 철근망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해 작업자 1명이 숨졌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6일 포스코이앤씨의 장기신용등급 등급 전망을 기존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 안전사고 및 대규모 영업손실 현실화에 따른 사업 안정성 저하 ▲ 운전자금 회수 지연 및 공사중단 조치에 따른 영업현금흐름 적자 심화 ▲ 당기순손실 운전자금 부담에 따른 재무안정성 저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나신평은 "103개 현장의 공사 중단 및 착공 위축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심화하는 가운데 4분기에도 추가 원가 선반영 등으로 2천억원 수준의 추가 손실이 예상돼 연간 적자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신안산선 현장의 연이은 사고 발생으로 '건설안전특별법'(매출액 최대 3% 과징금) 등 규제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으며 평판 훼손에 따른 수주 기회 축소 등 근원적인 사업경쟁력 약화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짚었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24일 수시평가를 통해 포스코이앤씨의 무보증사채 등급전망을 'A+/안정적'에서 'A+/부정적'으로 변경했다고 이날 밝혔다.
그 이유로 안전사고, 미분양 등으로 인한 대규모 손실이 현실화되고 있고, 손실 인식 및 미분양 관련 매출채권 누적으로 재무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한신평은 "신안산선 현장의 지체상금 및 복구공사 비용과 지방 미분양 현장에 대한 대손상각비, 준공 임박 해외사업장의 추가 원가 반영 등으로 2025년 3분기 누적으로 2천616억원의 연결기준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2025년 4분기에도 현장 안전점검을 위한 공사 중단에 따른 간접비용과 미분양 및 해외사업과 관련해 2천억원 이상의 추가 손실 반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반영할 경우 연간 영업손실 규모는 4천억원을 상회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또 "2025년 4분기 추가 손실 가능성과 신안산선 등 현안 사업장과 관련한 자금 소요를 감안할 때 당분간 확대된 차입 규모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한신평은 "최근 반복되는 안전사고로 동사의 주택 브랜드 신인도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지속되거나 신규 수주 활동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본원적인 사업경쟁력이 약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장기화하는 지방 분양 경기 부진은 공사미수금, 대여금 등 영업자산 회수를 통한 재무 부담 완화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한국기업평가[034950]도 지난 24일 포스코이앤씨의 무보증사채 등급 전망을 기존의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변경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그 이유로 수익성 약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영업적자 발생 등으로 재무 부담이 확대되고, 추가 손실 및 평판리스크 확대 등으로 재무구조 개선에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며 안전사고 관련 행정처분 및 재무구조 개선 계획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점 등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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