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스레드, 출시 2년여만에 월간 이용자 4억명 돌파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의 텍스트 기반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스레드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4억명을 돌파했다.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 애덤 모세리는 12일(현지시간) "몇 주 전 기준으로 매달 스레드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4억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스레드 월간 이용자가 4억 명을 넘은 데 걸린 시간은 2년여에 불과하다. 스레드는 2023년 7월 일론 머스크의 SNS 엑스(X·옛 트위터)의 대항마로 출시됐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지난 4월 "월간 활성 사용자가 3억5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후 불과 한 분기 만에 5천만 명이 증가했다.
모세리 CEO는 "스레드는 (옛) 트위터와 경쟁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다양한 관점을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했다"며 "오늘의 스레드를 만들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스레드 이용자 수는 엑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해 월간 이용자 수가 6억명을 넘었다고 밝힌 바 있다.
시장조사 업체 시밀러웹에 따르면 스레드의 모바일 일간 사용자 수도 엑스에 근접하고 있다.
지난 6월 기준 스레드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 일간 활성 사용자는 1억1천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엑스는 1억3천2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5.2% 감소했다.
다만, 웹 접속 기준 일간 방문자 수는 여전히 엑스가 여전히 크게 앞선다.
지난 6월 엑스의 전 세계 평균 웹 방문자는 하루 1억4천580만명으로, 스레드는 690만명에 불과했다.
스레드는 지난 1년간 다이렉트 메시지(DM), 다른 SNS와 연결되는 페디버스(fediverse) 연동, 맞춤형 피드, AI 기능 강화 등의 신규 기능으로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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