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AI 파운데이션 모델 학습용 데이터 제공 기관·기업 공모

입력 2025-06-23 12:00
국산 AI 파운데이션 모델 학습용 데이터 제공 기관·기업 공모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대표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을 목표로 추진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사용될 데이터를 공공 및 민간 기관을 대상으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부는 글로벌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 오픈소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AI 서비스 출시와 산업 전 영역의 AI 전환을 가속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선발된 정예 AI 개발팀에 그래픽처리장치(GPU), 데이터, 인재 등 필수 자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데 이 과정에 필요한 데이터 공급 기관을 공모하는 것이다.

도서, 문제집 등 AI 학습용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기업이 대상이며 저작권, 소유권 등 데이터 제공을 위한 적법한 권한이 있어야 한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에 참여할 정예 팀이 선발된 이후인 8월 개발사들의 학습 데이터 수요에 따라 공급 기관을 결정한다.

데이터 제공이 확정된 기관에는 데이터 가공·전처리 비용과 유료 저작물 제공 시 제공 요건에 맞는 비용 보전 등이 제공된다.

개발된 AI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 서비스를 도입할 기회를 우선 주거나 정부의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 등에서 가점 부여도 검토된다.



cs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