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이차전지, 수요둔화·과잉설비·정책 불확실의 삼중고"
건설·석화·유통에도 먹구름…조선·방산은 비교적 긍정 전망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한국신용평가는 이차전지와 건설, 석유화학, 유통 산업의 올해 전망을 어둡게 봤다.
한신평은 8일 웹세미나 '경기 둔화와 트럼프 2.0의 파고 속 2025 산업별 전망 분석-기업 부문'에서 이같이 전망했다.
먼저 이차전지 산업에 대해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전환 및 투자 계획 이연·축소,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등 수요 측면에서 부정적 이벤트가 우세하다"면서 전기차 및 배터리 수요의 약세가 지속할 것으로 봤다.
이 가운데 "트럼프 정부의 친환경 정책 후퇴로 북미 시장에서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거나 AMPC(첨단 제조 생산 세액 공제) 등 정부 인센티브가 약화할 경우 국내 이차전지 업체의 수익성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글로벌 시장 내에서 중국 배터리 업체의 존재감이 확대하면서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한신평은 예상했다.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중국 업체의 점유율은 2023년 말 32.4%에서 2024년 9월 말 34.4%로 증가하는 추세인 데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침투율 상승, 중국 업체의 공격적인 해외 생산 능력 확대 등을 고려하면 중단기 중국 업체의 강세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한신평은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산업 전망은 '비우호적'으로, 신용 전망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한신평은 건설 산업에 대해서는 "수도권·지방 양극화 기조하에서 전반적인 분양 경기 회복에는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며 "착공 물량 감소로 인한 매출 축소 불가피, 원가 부담 및 미분양 관련 손실도 실적을 제약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 주도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건설사의 PF 관련 비경상적 손실 인식이 증가할 것"이라며 "건설사의 충당금 설정 규모 제한적인 가운데, 사업성 저하 수준 높은 미착공 사업장을 중심으로 손실 인식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석유화학 산업에 대해서는 "중국의 생산 능력 확대에 따른 공급 과잉 상태 장기화로 수급 개선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유통 산업은 "침체한 소비의 회복은 밋밋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철강 산업도 "중국 철강 시장 부진에 따른 역내 공급 과잉 압력이 지속해서 가격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국 트럼프 정부 재집권에 따른 통상 위험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방 전자 제품 시장의 성장 동력 약화로 패널 수요가 정체될 것"이라고 각각 예상했다.
반면 한신평은 조선 산업에 대해 "2021년 이후 컨테이너선 등 대규모 발주에 따른 기저 효과와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신규 수주는 다소 감소할 전망"이라면서도 "확충된 수주 잔고에 따른 협상력을 바탕으로 신조선가는 양호한 수준으로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봤다.
아울러 "미국 해군 MRO(보수·수리·정비) 사업에 대한 진출은 국내 조선사의 사업 영역 확장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방위 산업에 대해서는 "트럼프 당선으로 동맹국에 방위비 분담 요구, 미국 우선주의로 대외 분쟁 불개입 등 글로벌 안보 불안 및 불확실성 확대"된 데다 "자주 국방 강화 기조로 국방비 증가세가 이어질 것"이라면서 긍정적으로 봤다.
다만 "K-방산의 유럽 시장 내 점유율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견제 분위기는 변수"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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