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 "발로란트 e스포츠 대회 시청자 수 역대 최고"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라이엇게임즈는 팀 대전 1인칭 슈팅게임(FPS) '발로란트' e스포츠 권역별 리그와 국제대회가 시청자 수 면에서 역대 최고 성과를 냈다고 19일 밝혔다.
라이엇게임즈에 따르면 권역별 리그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 시청자수는 아메리카스 81만명, 한국이 속한 퍼시픽 48만1천명으로 각각 전년 대비 53%, 24% 성장했다.
VCT EMEA(유럽·중동·아프리카)는 40만9천명으로 41% 늘었으며 올해부터 진행된 VCT CN(중국)은 180만명을 달성했다.
국제대회도 시청자 수가 크게 늘었다.
2024년 첫 국제대회인 '마스터스 마드리드'는 최대 동시 시청자 수 310만 명을 기록했다.
지난 8월 한국에서 열린 최상위 국제대회 '2024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은 역대 가장 성공적인 발로란트 국제대회로 자리매김했다.
라이엇게임즈에 따르면 최종 결승전의 경우 최대 동시 시청자 수 913만명, 순 시청자 수는 4천438만 명을 기록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작년 대회 시청자의 5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라이엇게임즈는 전 세계 발로란트 리그에 참가한 44개 팀에 VCT 디지털 상품 판매 수익금, 재정 지원금, 상금 등 총 7천840만 달러(약 1천125억원)를 배분했다고 밝혔다.
내년도 발로란트 e스포츠 대회는 각 권역 리그별 킥오프 대회로 포문을 연다.
한국 팀인 젠지, DRX, T1, 농심[004370] 레드포스가 속한 VCT 퍼시픽의 킥오프는 내년 1월 18일 개막한다.
총 4개 국제 리그의 킥오프 대회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한 8개 팀은 '마스터스 방콕'에 출전한다.
juju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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