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이용자 올해 7만명 넘었다
서비스 개선…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 금융회사도 참여키로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금융·고용·복지를 연계하는 정부의 '복합지원 서비스' 이용자가 올해 약 7만2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위원회는 김병환 위원장 주재로 18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복합지원 추진단 제3차 회의'를 열고 복합지원 서비스 1주년 성과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월부터 다양한 금융·고용·복지 서비스 등을 수요자가 편리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센터에서 원스톱 제공하는 복합지원을 개시했다.
김병환 위원장은 "복합지원의 핵심은 흩어져 있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자가 어느 기관을 방문하더라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국민 접점 및 연계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복합지원 정책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위 등 관계부처는 서비스 유입경로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던 복합지원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은행권은 물론 복합지원 주요 대상자인 서민·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저축은행·여전사·대출비교플랫폼도 복합지원 서비스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복합지원 분야도 확대된다.
고용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사업(금리1%, 최대 1천만원)이 추가 연계된다.
주거 분야에서는 서민금융센터-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전산 연계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를 통해 서민금융 성실 상환자 등이 특례전세자금보증을 받고자 할 때 증빙자료를 스스로 수기 제출해야 하는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에서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의 상담 인력도 늘릴 예정이다.
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