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사우디서 첫 중형 픽업 '더 기아 타스만' 최초 공개
4년간 1만8천회 이상 시험해 개발…2열 시트에 리클라이닝 적용
오프로드·온로드 주행성능 모두 개선…X-Pro 모델도 선보여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기아의 첫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이 베일을 벗었다.
기아는 29일(현지시간)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국제 모터쇼'에서 타스만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타스만은 '삶을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Dive into a New Dimension)한다는 주제 아래 고객의 일과 휴식을 모두 충족시킨다는 목적으로 탄생한 중형 픽업트럭이다.
기아는 타스만 개발을 위해 국내를 비롯해 미국과 스웨덴, 호주, 중동 등의 지역에서 4년이 넘는 기간을 투자했다.
총 1천777종의 시험을 1만8천회 이상 진행해 오프로드 특화 성능과 내구성, R&H(주행과 핸들링), 트레일링 안정성, 도하 성능을 끌어올렸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먼저 타스만의 외관은 픽업트럭의 실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간결하게 디자인했고, 그 결과 강인한 이미지가 강조됐다.
타스만의 전면부는 가로로 긴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가 탑재됐고, 후드 상단의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로 기아의 패밀리룩인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다. 여기에다 수직 형상의 시그니처 램프가 좌우로 배치됐다.
측면부는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어 기하학적인 조화를 꾀했다.
후면부는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을 적용했다.
"라이프스타일과 유틸리티가 조화를 이뤘다"는 것이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 부사장의 설명이다.
타스만의 실내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특히 기아는 2열 시트를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중형 픽업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동급 최초로 2열 좌석에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다.
타스만은 오프로드와 온로드 주행 성능을 모두 개선해 탑승감도 항상시켰다.
차량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출력 281마력(PS), 최대 토크 43.0kgf·m를 확보했다.
또한 샌드, 머드, 스노우 모드에 더해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 상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탑재됐다.
오프로드 성능과 관련해선 흡기구가 차량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돼 800mm 깊이의 물을 시속 7㎞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을 확보했다.
아울러 냉각 개구부를 확대하고, 고성능 냉각 팬을 적용하는 한편 최대 3천500㎏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towing) 성능도 갖췄다.
타스만은 온로드 주행 성능에도 신경을 썼다.
기아는 타스만에 샤시와 프레임 접합부에 분리형과 일체형 마운트를 함께 사용해 긴급 조향 상황에서 좌우로 흔들리는 롤링 현상을 줄여 안정성을 높였다.
아울러 전후륜 유압식(HRS) 쇽업소버에 주파수 감응형 밸브를 적용하고 길이를 최적화해 주행 진동을 최소화했다.
여기에다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돼 차체 비틀림 강성도 확보했다.
넓은 적재 공간은 타스만의 장점 중 하나다.
타스만의 적재 공간은 길이 1천512㎜, 너비 1천572㎜, 높이 540㎜ 규모로, 베드 라이너와 차체를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 용량을 최적화했다.
타스만은 동급 최대 수준인 약 1천173L의 저장 공간에 최대 700㎏을 적재할 수 있다
기아는 타스만에 ▲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차로 유지 보조 2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 사양도 적용했다.
기아는 오프로드 주행을 즐기는 고객을 위해 'X-Pro(프로)' 모델도 운영한다.
X-Pro 모델은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 타이어가 적용됐고, 기본 모델 대비 28㎜ 높은 252㎜의 최저지상고를 갖춰 험준한 지형 주행에 유리하기 디자인됐다.
기아는 타스만을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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