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더한 SKT 전화, 개인정보 수집내역만 1천160글자"(종합)

입력 2024-10-15 14:36
"AI 더한 SKT 전화, 개인정보 수집내역만 1천160글자"(종합)

황정아 "위법 소지 실태조사해야"…SKT "에이닷 앱에 관한 내용"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SK텔레콤[017670]이 통화 플랫폼인 'T전화'에 인공지능(AI) 기능을 더하면서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의원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최근 AI 기능을 더해 선보인 '에이닷 전화'는 해당 통화요약 내용은 물론 텍스트·음성·이미지·영상·문서·파일 등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까지 수집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에이닷 전화는 요약된 통화의 주요 내용과 일정을 상기시켜주는 등 상황에 맞는 AI 기능들을 추천해 실제 비서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통화 녹음은 물론 녹음된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AI가 핵심 내용을 정리해주는 통화 요약 기능도 제공한다.

그러나 SK텔레콤이 AI 기술 기반의 서비스 성능 향상을 위해 수집한다는 내역만 한글로 1천160여 글자에 달한다는 게 황 의원의 지적이다.

세부적으로는 이용자 입력 정보 외에 콘텐츠의 미디어 이용 이력, 연락처와 통화 기록, 운세·증권 정보, 즐겨찾기 채널, 열람한 뉴스 채널, 구글 캘린더 등 외부 서비스의 로그인 토큰값 및 해당 서비스에서 입력한 일정 등까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됐다.

황 의원은 심지어 SK텔레콤이 해당 텍스트·음성 정보에 대해 2년간 저장·보관하겠다며 서비스를 탈퇴해도 즉각 정보가 삭제되는 게 아니라고 비판했다.

또한 수집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의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보 주체에게 재화 또는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6조 3항 위반 소지도 있다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구글과 메타 등 빅테크 기업들도 서비스 이용을 핑계로 개인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집해 과징금을 처분받은 바 있어 서비스 탈퇴 이후까지 통화 내용 등을 저장해두겠다는 건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소지가 다분하다"며 "관계부처가 실태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 측은 에이닷 전화 앱에서 AI 전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에이닷 앱과 연계해 에이닷의 약관을 동의받는다며 정보 2년 수집 등은 에이닷 앱의 약관으로 에이닷 전화 앱에서는 해당 약관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전화 및 통화와는 관련이 없고 에이전트 이용 과정에서 텍스트와 음성인식 기능 향상을 위해 개인정보를 모두 삭제해 식별 불가능한 상태로 저장해 24개월간 보관하고 있다"며 다만 정보 수집 미동의 시 차별성 있는 AI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고 전화의 경우 선택 동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에이닷 전화의 핵심 기능이라고 에이닷을 홍보하고,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도록 했다"며 "SKT가 수집하는 정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 에이닷 서비스 수집 항목 │

├─────────────────────────────────────┤

│▲ 사용자 음성, 채팅 명령 언어, 음성 명령을 문자 언어로 변환한 정보, 사진 │

│정보 │

│▲ 인공지능 서비스 대화, 질문, 답변 내용, 선택 질문 통해 이용자가 응답한 │

│개인 관심사, 선호, 취향 정보 │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 (이동전화번호, 단말기 위치 │

│정보(SK텔레콤 이동통신 고객의 경우 접속 기지국 정보), 개별 서비스 요청 이 │

│력과 이용 이력│

│▲ 언어 모델 기반의 생성형 AI가 연계된 서비스 제공시 채팅 또는 이용자의 음│

│성 명령을 문자 언어로 변환한 정보 또는 사진 │

│▲ 에이닷 전화 서비스에서 요약된 통화내용, 에이닷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개별│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텍스트, 음성, 이미지, 영상, 문 │

│서, 파일, URL 등), 이용자 활동 또는 서비스 이용으로 생성된 정보, 이용자 입│

│력 정보와 활동·서비스 이용 정보를 변환/분석한 정보, 이용자가 연동한 외부 │

│서비스의 이용 정보 및 이를 분석한 정보, 이용자의 단말에서 접근가능한 정보(│

│텍스트, 음성, 이미지, 영상, 문서, 파일, URL 등) 중 이용자가 접근을 허용한 │

│정보 │

│▲ 콘텐츠/미디어(즐겨찾기, 찜하기 등) 이용이력, 전화 추천(연락처, 통화기록│

│), 운세정보(요청 이력, 요청 시각), 증권정보(종목 요청 이력, 요청 시각), 즐│

│겨찾기 채널, 뉴스(열람한 뉴스 채널, 언론사, 기사 정보, 기사 카테고리, 기사│

│ 내용 관련 키워드, 주제, 소비한 시각, 관심 카테고리), 라디오(청취 이력 정 │

│보 (청취 시각, 청취 시간, 선호 채널)) │

│▲ 운세, 선호도조사 (개인맞춤형 콘텐츠 서비스에 필요한 생년월일 정보) │

│▲ 개인 맞춤형 미디어/콘텐츠추천 (생년월일, 성별, 성인인증 여부) │

│▲ 데일리(이메일 주소, 이용자의 일정/할일 상세 정보 및 이용자가 연동한 외 │

│부 서비스(예: Google 캘린더 등)의 로그인 토큰값 및 해당 서비스에서 입력한 │

│일정/할일 정보 포함, 개별 서비스 이용 내역에서의 일정 정보) │

│▲ 타로/심리테스트(사용자 닉네임,서비스 이용내역, 문항에 대한 답변 및 결과│

│) │

│▲ 사용자가 이용과정에서 입력 또는 설정한 관심 장소 정보(최근 출발지/ 목적│

│지 정보, 검색/조회 기록정보, 장소에 대한 피드백이나 의견 기록, 집/회사/학 │

│교 등 즐겨찾기 장소 설정 정보)│

│▲ 사진(AI 프로필 생성을 위해 업로드한 사진 및 AI 프로필 생성 결과, 사용자│

│가 촬영 및 편집한 사진, 사용 이력)│

└─────────────────────────────────────┘



lis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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