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해외직구-역직구 금액 격차 커져…중국이 8배로 최대
알리·테무 등 한국시장 공습 영향…일본은 역직구가 우위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올해 해외 직접 구매(직구)와 직접 판매(역직구) 격차가 지난해보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과의 거래에서 이러한 불균형이 도드라졌다.
2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8월 해외직구 건수는 1억2천10만7천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7천943만4천건)에 비해 51.2% 증가했다.
금액으로는 33억4천200만달러(약 4조3천784억원)에서 39억1천700만달러(약 5조1천317억원)로 17.2% 늘었다.
중국발 직구액이 21억3천100만달러(약 2조7천937억원·54.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홍콩(1억9천400만달러)까지 포함하면 비중이 60%에 육박한다.
이어 미국발 직구액이 8억6천만달러(약 1조1천269억원·22.0%), 일본발이 2억6천900만달러(약 3천525억원·6.9%)로 각각 집계됐다.
같은 기간 역직구도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다.
건수는 2천930만4천건에서 3천658만3천건으로 24.8%, 액수는 14억3천100만달러(약 1조8천760억원)에서 17억6천700만달러(약 2조3천171억원)로 23.5% 각각 늘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5억9천700만달러(약 7천831억원·33.8%)로 가장 많았고 미국 4억7천만달러(약 6천165억원·26.6%), 중국 2억6천300만달러(약 3천450억원·14.9%) 등의 순이었다.
해외에서의 '한류' 바람을 타고 역직구가 선전하는 모양새지만 직구와의 격차는 여전하다.
올해의 경우 해외직구와 역직구 간 금액 차가 21억5천만달러(약 2조8천197억원)로 작년(19억1천100만달러·약 2조5천63억원)보다 12.5% 커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중국과 거래에서의 격차가 컸다.
중국발 직구액은 역직구액보다 8배가량 많다. 금액 차는 18억6천800만달러(약 2조4천495억원)에 이른다.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이 한국 시장을 강화해 직구 거래량을 크게 늘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경우 중국보다 덜하지만, 마찬가지로 직구액이 역직구액을 3억9천만달러(약 5천114억원)가량 초과했다.
반면에 일본은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역직구액이 직구액보다 3억2천800만달러(약 4천297억원) 많았다. 최근 일본에서 한국 패션과 화장품이 큰 인기를 끄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커머스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과 동남아시아 1위 업체 쇼피, 여기에 알리익스프레스까지 최근 역직구 사업을 강화하고 있지만 직구액이 가파른 속도로 늘어 이런 격차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연도별 해외직구·역직구 추이
(단위:천건, 백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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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외직구 │역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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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수 │ 금액 │ 건수 │ 금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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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 42,988 │ 3,143 │ 13,198 │ 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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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 63,575 │ 3,754 │ 26,887 │ 1,1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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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 88,380 │ 4,658 │ 40,519 │ 1,9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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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 96,120 │ 4,725 │ 43,643 │ 2,0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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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 131,443 │ 5,278 │ 49,120 │ 2,3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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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8월 │ 79,434 │ 3,342 │ 29,304 │ 1,4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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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8월 │ 120,107 │ 3,917 │ 36,583 │ 1,7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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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관세청)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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