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도 '역직구' 진출…내달 '글로벌 셀링' 출범
미국·일본·유럽에 판매…전세계 1억5천만명 소비자 겨냥
5년간 수수료·보증금 면제…역직구 시장도 경쟁 격화 전망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판매자가 해외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다음 달 공식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상품 전용관인 '케이베뉴'(K-Venue)에 입점한 판매자들은 한국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동시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판매 국가는 미국, 일본, 프랑스, 스페인이며 앞으로 점진적으로 판매 국가와 지역을 확대한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세계 1억5천만명 소비자에게 한국 상품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고 알리익스프레스는 설명했다.
판매 상품은 출범 초기에는 일단 화장품과 패션에 집중하고 이후 식품과 케이팝(K-POP)으로 상품군을 확장할 예정이다.
한국 상품에는 영문으로 'Ship from Korea'(한국에서 배송된 상품)라는 라벨을 붙여 해외 소비자들이 한국 상품임을 쉽게 인식하도록 지원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입점 판매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5년간 입점·판매 수수료와 보증금을 면제해 중소 판매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한국어 지원, 무료 다국어 번역 시스템 등으로 외국어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 계획이다.
입점과 상품 등록 방식은 케이베뉴와 같다. 판매자는 해외 판매 조건을 한국과 동일하게 설정할지, 차별화할지 선택할 수 있다. 앞으로는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정산은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된 후 15일 이내에 완료되며,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국 달러화로 진행된다. 글로벌 배송은 한국 우체국이 맡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자사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더 쉽게 접근하고 판로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알리익스프레스의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 개시로 해외 직접 구매(직구)에 더해 해외 직접 판매(역직구) 시장에서도 쿠팡, G마켓, 11번가, 쇼피코리아 등 국내외 주요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한국 판매자의 해외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어 "알리바바그룹과 알리익스프레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브랜드가 전 세계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사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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