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소비자원 상담 최다 품목은 '티메프 상품권'
화재 전기차·시간예약제 셔틀버스 문의도 급증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가운데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에 따른 '신유형상품권'(온라인상품권)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다고 23일 밝혔다.
지난달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모두 5만5천277건이었다.
품목별로는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이 1천476건(2.7%)으로 가장 많았고 헬스장 1천428건(2.6%), 국외여행 1천418건(2.6%) 등 순으로 집계됐다.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이 1천500건에 육박한 것은 지난 7월 하순 발생한 티메프의 미정산과 환불 불능 사태로 해당 플랫폼에서 판매한 각종 온라인 상품권 및 해피머니 상품권이 무용지물이 됐기 때문이다. 소비자원이 진행 중인 티메프 상품권과 해피머니 집단 분쟁조정에는 약 1만3천명이 참여했다.
헬스장 관련 소비자 상담은 중도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와 환불 거부 관련 내용이고 국외 여행 관련 상담도 티메프 사태에 따른 환불 문의가 많았다.
특히 지난달에는 대형승용자동차(279건) 관련 상담도 급증했다. 지난달 1일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같은 차종을 보유한 소비자 문의가 이어졌다.
지난 달 버스여객운송서비스 상담도 늘었다. 콘서트·축제장까지 시간 예약제로 운영하는 셔틀버스에 대한 환불 불만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이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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