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민관 합동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실증 나서
(서울=연합뉴스) 전재훈 기자 =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장착한 컨테이너선 실증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부산 북항에서 출항한 1천8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포스 싱가포르호는 앞으로 1년 동안 한국∼동남아시아 항로를 운항하며 지능 항해와 기관 자동화 등 기술을 실증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논의 중인 자율운항선박의 국제표준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해수부는 지난 2020년부터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 1천603억원을 들여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이후 지난 3월 이 선박의 건조를 마치고 명명식을 한 뒤 최근까지 선박에 자율운항 시스템을 설치하는 작업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과 선사 팬오션은 업무협약(MOU)을 맺고 선박 설계와 자율운항시스템 설치 작업을 해왔다.
그동안 국내에선 민간 선사를 중심으로 자율운항 선박의 기술 개발과 실증이 이뤄졌지만, 민관이 협력해 자율운항 시스템을 개발해 실증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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