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2분기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기록(종합)

입력 2024-08-22 15:35
삼성 2분기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기록(종합)

세계시장 매출로는 애플 1위…中 샤오미 급성장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삼성전자가 2분기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판매량 기준, 전 세계에서는 출하량 기준이다.

22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19%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평균판매단가(ASP)와 출하량이 모두 성장하면서 매출액은 작년 2분기 대비 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애플이 42%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16%, 샤오미는 7%였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작년 2분기보다 8% 성장한 2억8천910만 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도 같은 기간 8% 성장했다.

평균판매단가(ASP)는 역대 2분기 기준 최고 수준이었다.

특히 상위 5개 제조업체 가운데 샤오미의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작년 2분기보다 출하량이 27% 급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타룬 파탁 연구위원은 단기 시장 전망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프리미엄화 추세는 인공지능(AI) 트렌드와 맞물려 향후 몇 분기 동안 ASP와 매출액을 상승시킬 것"이라며 올해까지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에서 생성형 AI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8%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갤럭시 A15, 갤럭시 버디 3 등 중저가 모델 출시 영향으로 1분기 75%에서 1%포인트 늘어난 7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3분기에는 지난 7월 출시한 갤럭시 Z 플립 6 등 신제품 효과로 점유율이 더 오를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해 3분기에도 같은 효과로 삼성의 점유율이 70%대에서 84%로 성장했던 바 있다.

지난해 4분기 35%를 기록했던 애플의 점유율은 올해 1분기 24%로 급락했다가 2분기 다시 22%로 낮아졌다.

비싼 가격과 신작 출시 전 대기 수요로 인해 판매량이 위축됐다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설명했다.

삼성, 애플 외 다른 제품들의 점유율은 2%대로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교체 동인 부족으로 인해 작년 동기보다 약간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hyun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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