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미래비전' 중간성적표 제시…"상반기 기업가치 4배성장"
인베스터 포럼…재무성과 및 포트폴리오 전환 경과 공개
올해 구독사업 매출 목표 1.8조…상반기 매출 중 B2B 비중 35%
"플랫폼서비스·B2B·신사업 중점 추진…2030년 매출의 50% 달성"
조주완 CEO "빠르게 목표 현실화…강력한 전진 이어갈것"
(서울=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LG전자[066570]가 '2030 미래비전' 선포 1년여 만인 21일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경과를 담은 중간 성적표를 공개했다.
LG전자는 이날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국내외 기관투자자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인베스터 포럼'을 열었다.
조주완 최고경영자(CEO), 김창태 최고재무책임자(CFO), 이삼수 최고전략책임자(CSO)를 포함한 최고경영진과 주요 사업 육성을 책임지는 담당 임원이 참석했다.
LG전자가 발표한 '2030 미래비전'은 가전을 넘어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설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구체적으로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 확대, 기업간거래(B2B) 전환 가속화, 신사업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해 2030년 '트리플 7'(연평균 성장률·영업이익률 7%, 기업가치 7배)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날 행사에서는 재무 목표의 중간 상황이 공개됐다.
올해 상반기 LG이노텍을 제외한 경영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 8%, 영업이익률 6%, 기업가치 4배 수준이다.
조 CEO는 "지난 1년여간 미래비전 달성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온 가운데 다양한 영역에서 '구조적 변화'와 '지속가능한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강한 자신감과 책임 의식을 가지고 목표 달성을 위해 일관성 있고 강력한 전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CEO는 이어 1년여간 추진한 사업 포트폴리오의 성과와 방향을 소개했다.
LG전자는 가전 등 기존 사업의 성장 극대화를 위해 구독, 소비자 직접판매(D2C) 등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는 시도를 하고 있다.
조 CEO는 이러한 시도가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주력 사업의 성장과 수익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CEO는 "가전 구독의 경우 이미 지난해 연 매출 1조원을 넘기며 '유니콘 사업' 위상을 확보했고, 가까운 시일 내에 또 다른 유니콘 사업 등극이 기대되는 시드 사업군들도 본격적인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 구독 사업은 지난해 연 매출 1조1천341억원을 기록하며 2022년에 비해 33% 성장했다.
올해 매출 목표는 1조8천억원으로 잡았다. 올해 가전 구독 매출은 전년 대비 60% 가까이 오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LG전자 국내 가전 매출 가운데 구독 비중은 작년 15%에서 올해 20% 이상으로 성장했으며, 이에 힘입어 LG전자의 국내 가전 매출은 가전 시장의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성장하는 추세다.
해외 시장에서도 최근 3년간 매출이 전체 시장 대비 1.5배 이상 빠르게 성장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자사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해 콘텐츠, 광고, 서비스 등 수익으로 창출하는 웹(web)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도 순항 중이다.
올해 매출은 2021년 대비 4배 성장해 1조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했다. 2018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은 64% 수준이다.
LG전자는 웹OS 탑재 기기를 TV에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스마트 가전 등으로 확장해 사업 성장을 노린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서는 글로벌 유력 완성차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한 상태다.
아울러 2027년까지 1조원 이상을 투자해 콘텐츠 파트너 협업 및 맞춤형 광고 설루션 확대 등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
기업간거래(B2B) 가속화는 자동차부품, 냉난방공조(HVAC), 스마트 팩토리 등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전체 매출에서 B2B 비중을 45% 수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2021년 27% 수준이던 B2B 비중은 올해 상반기 35%까지 성장했다.
전장 사업은 수주잔고 100조원 이상을 확보했다. 올해 말에는 수주액이 2천500억원 이상일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한다.
냉난방공조 사업은 인버터, 히트펌프 등 기술력을 앞세워 고효율, 친환경 시장을 주도하는 한편,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주목해 칠러 등 냉각시스템 시장을 공략한다.
칠러 사업의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5% 수준이다. 같은 기간 해외 매출은 2배 이상 증가했다.
LG전자는 2027년까지 칠러 사업에서 1조원의 매출을 낸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최근 새롭게 대두되는 액침냉각 등의 신규 설루션 상용화도 준비한다고 밝혔다.
상업용 로봇, 전기차 충전 사업 등 미래 성장의 기반이 될 유망 신사업 영역 투자도 이어갈 방침이다.
LG전자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와 B2B, 신사업 등 중점 추진 영역에서 2030년 전사 매출의 50%, 영업이익의 75%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조 CEO는 "이미 목표는 빠르게 현실화하고 있다"며 "높은 성장성과 안정적 수익 확보가 가능한 사업 구조로 변화를 추진하며 LG전자의 가치를 보다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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