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임 과기정통장관 후보 "R&D 혁신·과학기술인 헌신 홍보"

입력 2024-08-08 10:37
유상임 과기정통장관 후보 "R&D 혁신·과학기술인 헌신 홍보"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8일 "국가 연구개발 시스템을 혁신해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에서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노력하고, 우리나라를 선진국 대열로 이끌어 온 과학기술인들의 헌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역점을 두는 정책 방향에 대해 인공지능(AI) 및 반도체, 첨단 바이오, 양자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 과학기술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선도형 연구개발 생태계 조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안정 정책 추진 등을 제시했다.

그는 "세계 최고인 우리의 반도체 제조 경쟁력이 AI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인프라 지원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거대 자본과 인력으로 앞서가는 미국과 협력을 공고히 해 지속 가능한 AI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첨단 바이오 분야와 관련해 고품질 데이터와 결합을 통한 '바이오 가치 사슬' 강화에 힘쓰고 미국 등 선진국의 주요 연구개발 클러스터와 공동 연구를 활발히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안정 정책과 관련해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했다.

유 후보자는 "가용 자원이 한정된 우리나라가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민간과 정부가 공동 운명체로 결집하고 소통해서 한 마음으로 노력해야 한다"면서 "장관이 된다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회와도 긴밀하게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cs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