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구독률 상승세 주춤…쿠플·티빙은 호조"

입력 2024-08-08 09:06
"넷플릭스 구독률 상승세 주춤…쿠플·티빙은 호조"

컨슈머인사이트 "요금 인상 여파…주이용률, 넷플릭스가 압도"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줄곧 선두를 지켜온 넷플릭스의 구독률(이용률)이 하락세지만, 쿠팡플레이와 티빙은 상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는 올 상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에서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천355명에게 OTT 이용 경험과 만족도 등을 묻고 구독률 10% 이상의 상위 6개 플랫폼을 비교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상반기 조사에서 OTT 평균 구독률(계정 공유 포함)은 72%로 직전 조사(지난해 하반기·74%)와 비슷했다.

OTT별 구독률(복수 응답)은 넷플릭스가 43%로 1위를 유지했고 이어 쿠팡플레이(33%), 티빙(25%), 유튜브 프리미엄(21%), 디즈니플러스(13%), 웨이브(11%) 순이었다.

넷플릭스는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작년 하반기(47%) 대비 4%포인트 감소했다. 지난해 상·하반기 사이의 2%포인트 하락에 이어 연속 내리막길이라고 컨슈머인사이트는 설명했다.

반면, 쿠팡플레이는 6%포인트, 티빙은 4%포인트 상승했다.

쿠팡플레이는 작년 하반기 구독률 26%로 넷플릭스(47%)에 21%포인트 뒤졌으나 이번에는 10%포인트 차이로 따라붙었다. 같은 기간 티빙도 넷플릭스와의 격차를 27%포인트에서 18%포인트로 줄였다.

다만 가장 많이 자주 이용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주 이용률'은 넷플릭스(28%), 유튜브 프리미엄(17%), 티빙(10%), 쿠팡플레이(9%), 웨이브(3%), 디즈니플러스(2%) 순으로 나타났다. 토종 OTT는 구독률 대비 주 이용률이 현저히 낮고 아직 글로벌 OTT의 보완재에 머문 셈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티빙은 종합 만족도와 콘텐츠·사용성·요금·상품구성·할인 혜택 등 세부 항목별 만족도가 모두 하락했는데, 공통으로 '요금·상품구성·할인 혜택' 부문에서 하락 폭이 제일 컸다.

특히 유튜브 프리미엄은 이 항목에서 13%포인트 급락했는데, 지난해 12월 구독료를 월 1만450원에서 1만4천900원으로 42.6% 인상한 여파로 추정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비슷한 시기 티빙이 월 구독료를 20% 올렸고,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 축소와 함께 베이식 멤버십(월 9천500원) 신규 가입을 제한했음을 고려하면 요금제 변동과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높아 보인다"고 했다.

쿠팡플레이는 같은 부문에서 12%포인트 뛰어올라 1위가 됐는데, 가장 저렴한 요금제(월 4천990원)와 함께 스포츠 독점 중계가 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티빙은 지난 3월부터 한국프로야구(KBO) 독점 중계를 시작했고 올해 '눈물의 여왕'과 '선재 업고 튀어'가 흥행했음에도 '콘텐츠'(-5%포인트), '사용성'(-3%포인트)에서 만족률이 하락했다. 프로야구 중계 초기 자막 오류 등 방송사고 영향으로 분석됐다.

디즈니플러스는 3개 항목 모두 만족도가 크게 상승(13~15%포인트)했지만, 구독률 증가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지난해 '무빙' 이후 신규 가입을 이끄는 흥행작을 내놓지 못한 결과다.

lis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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