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거주 큐텐 판매자들 "1년 전부터 정산·송금 지연"
"중국 상하이 큐텐 사업부 직원과 25일부터 연락 끊겨"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티몬·위메프 사태에 이어 중국 거주 큐텐 판매자들(셀러)도 정산과 송금 지연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웨이하이에 거주하는 교포 A씨는 2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큐텐이 작년 5월께부터 정산 주기를 주간에서 월간으로 바꾸는 등 자꾸 정산과 송금을 미뤄 지금 셀러(판매자)마다 기본 3개월∼최대 1년 치 판매대금을 못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나도 반년째 판매대금을 받지 못하면서도 거래가 끊길까 봐 상품을 한국으로 보내고 있다"고 호소했다.
A씨는 큐텐(현재 위시플러스)에 중국산 생필품 등을 등록하고 한국에 있는 소비자가 주문하면 큐텐 자회사 큐익스프레스를 통해 발송했다.
중국 셀러(판매자) 대부분은 현지인이지만 A씨처럼 한국 교포도 포함돼 있다.
A씨의 경우 지난 1월 12일 이후 큐텐에서 대금을 송금받지 못해 3만달러(4천만원)의 미수금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A씨는 또 지난 22일부터 한국에서 티몬·위메프 정산·환불 지연 사태가 확산한 이후 중국 상하이의 큐텐 직원들과 연락이 끊겼다고 우려했다.
A씨는 "미수금 때문에 상하이의 큐텐 사업부 직원과 매일 연락했는데 지난 25일부터 전화와 위챗 등 어떤 연락도 안 돼 불안하다"며 "만약 큐텐 자금이 중국에 있다면 현지 정산 지연 사태도 해결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전날 오전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은 서울 강남 티몬 입주 빌딩에서 피해자들이 '큐텐의 600억원 지원설'을 묻자 "중국에 있는 자금이다. 중국에서 바로 빼 올 수가 없어 론(대출)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취재진이 다시 설명을 요청하자 "정확하지는 않다"고 한발 물러섰다.
티몬·위메프 임직원들은 유보금 등으로 고객 환불 문제 해결에 집중하면서, 구영배 큐텐 대표가 최소 1천600억∼1천700억원으로 집계된 판매자 미정산금을 마련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티몬·위메프 유동성 위기는 모회사인 큐텐을 포함해 그룹 전체로 번지는 상황이다.
만약 티몬·위메프가 내달 초 판매자 대금을 정산해주지 못하면 거액의 판매대금을 물린 소상공인이 자금난으로 줄줄이 도산해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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