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와우멤버십 요금 인상 '동의 확인 기능' 추가

입력 2024-07-09 17:53
쿠팡, 와우멤버십 요금 인상 '동의 확인 기능' 추가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쿠팡은 기존 유료 회원 와우멤버십 월회비를 다음달 7일부터 4천990원에서 7천890원으로 올리기에 앞서 '동의의사 확인 기능'을 새로 추가했다고 9일 밝혔다.



쿠팡은 지난 4월 12일 월회비 인상 계획을 발표한 뒤 그동안 이메일과 팝업 공지, 고객 게시판 등을 통해 와우회원들에게 요금 변경 사실을 지속해 안내했다.

이 과정에서 쿠팡이 지난 4월 중순∼5월 초 상품 결제창에 회비 변경 동의 문구를 넣어 결제 버튼을 누르면 멤버십 가격 인상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 것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해당 행위가 다크 패턴(눈속임 상술)에 해당한다고 보고 관련 자료를 검토 중이다.

이에 쿠팡은 기존 와우회원이 멤버십 월회비 인상에 자신이 동의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동의 의사 확인을 원하는 회원들은 구매완료 페이지와 마이쿠팡 와우 멤버십 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동의 의사를 확인할 수 있다.

쿠팡은 "소비자 선택권을 더욱 충실히 보장하기 위해 고객들이 요금 변경에 대한 동의 의사를 재차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며 "작년 와우 멤버십에 4조원 이상의 혜택을 제공했고 올해 이를 더 늘려 약 5조 5천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와우멤버십 신규 회원 월회비는 지난 4월 13일부터 7천890원으로 먼저 올랐고, 기존 와우 회원은 다음달 6일 이후 자신의 월회비 결제일에 인상된 금액을 내게 된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