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보호 최우선'…IT업계 개인정보 유출·사기 방지 총력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시간이 늘면서, 스마트폰에 저장한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디지털 사기를 당할 가능성도 증가했다.
그러자 삼성전자[005930], 애플 등 주요 IT 기업들이 소비자 보호를 위해 다양한 기술과 조직을 활용하고 있다.
18일 애플이 발간한 '연간 사기 방지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발생하는 사기 행위를 모니터링한 결과, 작년 한 해 18억 달러(약 2조4천억원) 이상을 포함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70억 달러가 넘는 규모의 부정 의심 거래를 막았다.
또 같은 기간 1천400만 건 이상의 도난 신용카드 거래를 차단했고, 거래를 재시도하지 못하도록 330만 개 이상의 계정을 차단했다.
이는 보안 관련 기술은 물론 수동 심사를 통해 사용자 금융 정보를 보호한 결과다.
예컨대 애플은 애플페이로 결제를 진행할 때 기기별 번호와 고유 거래 코드를 사용해 카드 번호가 소비자 기기나 서버에 저장되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 거래 과정에서 위험 요인을 제거한다.
또 500명이 넘는 전문가로 구성된 '앱 리뷰'팀이 전 세계 개발자가 제출한 출시 승인 요청을 일일이 평가해 사용자를 해할 가능성이 있는 앱을 발견한다.
이에 따라 작년 한 해에만 37만5천 건이 넘는 앱 승인 요청을 개인정보 보호 위반을 이유로 거절했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정식 앱 스토어가 아닌 승인되지 않은 외부 출처에서 앱이 설치되는 '사이드로딩' 현상을 막는 '오토 블로커'라는 보안 기능을 갤럭시에 탑재했다.
이 기능은 보이스피싱 사기자가 사용자에게 인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 이를 감지하고 차단한다.
또 '삼성 메세지 가드' 기능을 통해 문자에 첨부된 이미지에 숨겨진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다.
이 밖에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대시보드를 통해 사용자가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하며,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가 디바이스 외부로 유출되지 않게 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용자가 갤럭시 디바이스를 통해 강력한 보안을 지원받고, 더 큰 편의성과 더 폭넓은 선택권을 누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hyun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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