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인도 전용 전기차에 현지기업 배터리 첫 탑재
'엑사이드 에너지'와 EV 배터리 업무협약 체결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현대차·기아의 인도 전용 전기차(EV)에 현지 기업이 생산하는 배터리가 처음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와 인도 전용 전기차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 김창환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전무, 정덕교 전동화부품구매사업부 상무, 만다르 브이 데오 엑사이드 에너지 최고경영자(CEO)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는 현대차·기아 전용 배터리셀의 개발과 생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HEV) 등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 확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이 담겼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우선 양산 예정인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을 개발·생산해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거점에 공급한다.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셀은 앞으로 출시될 인도 시장 전용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 모델은 현지 생산 베터리가 탑재될 첫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또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생산되는 차량용 배터리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단계에서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한다.
이와 함께 전기차에서 하이브리드차까지 전동화 전반에서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인도 정부 전동화 정책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에서 75년 이상 배터리 사업을 해 온 인도 납산 배터리 시장점유율 1위 배터리 전문 기업인 엑사이드가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 진출을 위해 2022년 설립한 자회사다. 이르면 올해 연말 전기차용 배터리셀을 양산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지 전동화 시장을 선점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세계 3대 완성차 시장으로 꼽히는 인도는 최근 자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는 업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전동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원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현지화를 통해 가성비가 중요한 인도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나간다는 복안이다.
양희원 사장은 "초기에는 배터리 현지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향후 인도에서 양산 예정인 전용 전기차가 인도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하는 첫 전기차가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인도 현지 전기차 생산 시설과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2023년부터 10년간 약 2천억 루피(약 3조2천5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2028년까지는 6개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현지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대거 설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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