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GBC 가시화…인허가땐 2026년까지 4.6조투자·9천명채용

입력 2024-03-27 10:32
현대차 GBC 가시화…인허가땐 2026년까지 4.6조투자·9천명채용

현대차그룹 "2030년까지 19.5조 투자·누적 5만6천명 고용 창출"

서울시, GBC 설계변경제안서 검토중…내년 인허가 전망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에 지으려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프로젝트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채용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에 인허가 절차가 완료되면 GBC 프로젝트에서만 2026년까지 4조6천억원의 투자와 9천200명의 채용이 이뤄질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해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중 설계 변경안에 대한 인허가 절차를 끝낸다면 GBC 건설 본격화로 이러한 투자·고용 계획이 실행될 것이라는 의미다.

현대차그룹은 나아가 2030년까지 총 19조5천억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천명가량의 고용 창출도 예상했다.

GBC 프로젝트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부지에 GBC를 55층 2개 동과 문화·편의시설을 위한 저층 4개 동 등 모두 6개 동으로 나눠 지을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내용의 GBC 설계 변경 제안서를 지난 2월 초 서울시에 제출했고, 현재 서울시가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애초 105층짜리(높이 569m) 초고층 타워와 문화·편의시설용 저층 건물 등 모두 5개 동으로 GBC를 지을 계획이었다.

하지만 과거 설계안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초고층 타워를 55층(242m) 2개 동으로 나눠 짓는 방식으로 설계안을 변경했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설계 변경에 대해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와 미래 전략 등을 반영해 실용성·효율성·지속가능성이 보장된 새로운 공간 계획의 필요에 따른 것"이라며 "국군 작전제한사항 등 국가안보와 화재·재난 등 안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도시 안전 측면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또 초고층 타워를 50층대 건물들로 분산배치 하면서 감축한 투자비를 첨단 모빌리티 기술 접목 등에 투입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여기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건축가와 협업을 통한 미래 랜드마크 디자인 개발, 탄소 저감 친환경 신기술 적용, 도심항공교통(UAM),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로보틱스 등이 포함된다.

내·외부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친환경적 통합 디자인을 기반으로 탄소배출도 저감하는 미래 친환경 콤플렉스로 GBC를 짓겠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GBC 건설 기간은 물론 완공 이후에도 대규모 경제 파급효과로 경제에 활력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도시행정학회는 GBC 프로젝트와 관련해 생산유발 효과 265조원, 고용유발 효과 122만명, 세수증가 1조5천억원 등의 경제적 효과 추산하기도 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새 GBC 설계안이 기존 안의 틀을 유지하면서 건물 높이, 디자인 등 건축 위주의 변경인 만큼 인허가 절차가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건설업계 전문가는 "GBC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과 공공기여 규모 합의 등이 이미 이뤄졌고 용적률, 건폐율, 용도 등 주요 도시계획 사항도 결정된 상태"라면서 "설계 변경안이 도시계획 사항을 준수하고 있다면 인허가 절차 간소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완공 이후에도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공간이자 세계 최고 수준의 전시, 판매, 호텔 및 공연장 등이 복합된 글로벌 랜드마크로서 고용 창출 효과는 물론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GBC 프로젝트가 속도를 내면 GBC 인근 상권 활성화, 강남의 중심축을 바꿔 놓을 대역사로 평가받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의 원활한 수행 등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GBC 건설 현장에서는 흙막이 공사가 완료됐으며, 현재 굴토 공사가 진행 중이다.

gogo213@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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